#92
시즌 3.5로 바뀐지 얼마되지 않아 이번 10.13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바로 적응을 하며 시즌 3.5의 꿀 조합을 많이들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완성만 되면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덱은 마스터이를 중심으로하는 검사 덱과 리븐을 중심으로 하는 법사 덱이였습니다.
때문에 겹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 두 덱이 하향되었고 전투기계와 여러 아이템이 상향되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10.13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2. 체계
체계의 경우 일단 기존의 체계인 성장기 전설이 은하계가 삭제되었고 신규 은하계인 두개의 별 은하계가 등장하였습니다.
두개의 별 은하계는 챔피언이 두 개의 아이템만 소지할 수 있다고 하여 한 챔피언의 캐리력을 약간 제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챔피언 별로 아이템이 하나만 있어도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사이버네틱 조합이 이 맵에서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등장할 확률은 10%라고 하네요.
그리고 게임에서 등장하는 아이템 개수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덕분에 다양한 전략과 전투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특성(시너지)
시너지의 경우 우선 전투 기계가 상향되었습니다.
저 레벨 단계부터 고 레벨 단계까지 단계가 상승할 수록 수치가 크게 상향되어 초반 유지력부터 후반 캐리력까지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고 레벨 시너지를 완성하기위해 조합을 구성하기가 조금 까다롭지만 뒤집개를 통하여 조합을 갖추기 된다면 전투기계 세단계 레벨 시너지부터는 어마어마한 유지력과 딜량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검사는 말씀드린 것처럼 약간 하향되었습니다.
주로 완성시키는 2단계 시너지에서 공격 확률이 5%가 감소되었는데요.
고작 5%라고 하지만 기본 공격을 한 번 하느냐 안하냐느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이 5%로 승리와 패배가 갈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총잡이는 최종시너지에서 추가 공격 수가 1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 총잡이 조합에서는 최종시너지까지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큰 상향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사이버네틱의 경우 최종시너지에서 추가 공격력이 5 감소하였습니다.
사이버네틱 또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때문에 약간의 하향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공격력이 증가하면 스킬 데미지가 강해지는 베인과 이렐리아에게는 두배로 하향이 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크게 와닿지는 않네요.
암흑의 별은 나름 괜찮게 상향이 된 것 같지만 조합을 구성하기가 까다로워 잘 사용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잠입자는 추가 공격 속도가 2단계 시너지에서 10% 상승되었습니다.
요즘 4 잡입자까지 쓰는 모습은 잘 보이지 않던데 이번 패치로 사용될 수 있을지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
신비술사는 최종시너지에서 마법 저항력이 5 감소하였는데요.
사실 더 감소해야한다고 봅니다.
그만큼 4 신비술사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4.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1단계 챔피언 중 전투기계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들이 상향되었습니다.
시너지도 상향되었는데 챔피언 능력치도 상향된 것을 보면... 전투기계 쓰라는 이야기겠죠?
일라오이의 경우 체력과 스킬 능력치가 상향되어 더 좋은 유지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녹턴은 잠입자 답게 공격 능력치에 상승이 있었습니다.
추가로 자야의 최대 마나가 감소하였는데 예전처럼 다시 자야 덱을 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2) 2단계 챔피언
2단계 챔피언에서도 역시 전투기계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코그모가 상향되었네요.
최대 마나가 감소되어 좀 더 스킬을 자주 쓸 것 같은데 초반 단계에서 많이 사용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리우스의 능력치가 꽤 상승하였는데요.
갱플랭크가 하향되고나서부터 우주해적 시너지가 많이 사용되지 않는터라 요즘 모습을 많이 보이고 있지 않았는데 다리우스의 경우 초반 단계에서 사용하기에는 나쁘지 않기 때문에 괜찮은 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노틸러스의 경우 사실 약간 하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2코스트 챔피언인데 강력한 CC기를 가지고 있고 스킬도 자주 쓴다라 생각했는데 기절 지속시간과 최대마나가 하향되었네요.
저는 노틸러스를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라 너무나 좋은 소식입니다.
3) 3단계 챔피언
바드는 스킬 사용 시간이 감소하여 좀 더 많은 경험치들을 생성해주겠네요.
카시오페아 중독 지속시간이 증가하여 데미지를 좀 더 분산하여 받아 하향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전투기계 챔피언 중 유일하게 하향되었네요.
제이스는 체력이 50 감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역시 마스터이의 경우 3성에서 데미지가 감소하였는데 3성을 맞추기만 하면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하향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고 강력할 것 같지만 검사 시너지와 함께 너프되어 다른 조합으로도 이겨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4단계 챔피언
피즈는 스킬을 너무 잘 쓰는 것 같아 시작 시 마나가 감소하였습니다.
나르의 경우 3성일 때 추가 체력과 공격력은 상향되었지만 기절 지속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사실 나르 3성은 맞추기가 힘들기 때문에 큰 상향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지만 기절 지속시간이 감소하여 오히려 하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총잡이의 핵심인 징크스의 경우 1성, 2성일 때 패시브의 능력치 감소하였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총잡이는 강력할 것 같습니다.
인기가 많은 리븐도 역시 하향되었는데요.
스킬 사용시 획득하는 보호막이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스킬을 자주 쓰기 때문에 이 수치가 쌓일 경우 큰 수치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체감이 될 수 있는 하향이라고 생각됩니다.
티모는 3성일 때 스킬 데미지가 감소하고 둔화지속시간이 1초 감소하였습니다.
이제 좀 더 티모에게 접근할 수 있겠네요.
그래도 1성, 2성일 때 데미지가 하향된 건 아니니 나쁘지 않은 하향이라고 보입니다.
5) 5단계 챔피언
5단계 챔피언에서는 모두 하향만 있었습니다.
에코는 2성일 때 데미지가 감소하여 이제 에코 2성이 스킬을 썼을 때 한방에 죽는 경우는 없을 것 같네요.
총잡이 조합을 자주 사용하는 저에게는 사실 조금 성가시는 챔피언이었거든요 ㅎㅎ
마지막으로 쓰레쉬의 최대 마나가 9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요즘 대부분 9레벨 조합을 많이 구성하는데 그 때 쓰레쉬를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왜냐면 쓰레쉬가 필드 위에 있는 챔피언 외의 본인의 덱에 있는 챔피언을 불러 올 수 있기때문인데요.
이 점 때문에 유지력 싸움을 가게된다면 쓰레쉬가 있는 쪽이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챔피언을 많이 데려오지 못하도록 최대 마나를 하향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5. 아이템
아이템은 전체적으로 상향만 있었는데요.
피해량을 통해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아이템 두개 모두 회복량이 5%증가하였습니다.
효율이 많이 좋아질 것으로 보이네요.
보석 건틀릿의 경우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항상 하향만 되던 스태틱의 단검은 피해량이 10 상향되었습니다.
10이라고 하지만 공속이 빠른 챔피언이 사용할 경우 다수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때문에 꽤 괜찮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즈롯 차원문의 경우 인공체의 체력이 2성일 때 약간 상승되었습니다.
여기까지 10.13패치의 주요사항 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전 시즌 3.5를 하다보면 시즌 3가 더 재밌게 느껴지곤 합니다.
시즌 3가 빨리 끝난건 아닌가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앞으로 또 여러 패치가 진행되면서 큰 재미를 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열심히해서 꼭 마스터를 찍는 그날까지!! 똥소니는 달리겠습니다.
'겜소니 > 롤토체스(TFT) 패치노트 및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토체스(TFT) 시즌 3.5 10.15 패치노트 암흑의 별 하향 및 총잡이 부활? (0) | 2020.07.23 |
---|---|
롤토체스(TFT) 시즌 3.5 10.14 패치 노트 암흑의 별 시너지의 부활 (0) | 2020.07.08 |
롤토체스(TFT) 시즌 3.5 10.12패치노트-2 변경사항 확인 (0) | 2020.06.10 |
롤토체스(TFT) 시즌 3.5 10.12패치노트-1 신규 시너지 및 챔피언 (0) | 2020.06.10 |
롤토체스(TFT) 시즌 3 코스트 별 챔피언 기물을 알아보자 (0) | 2020.05.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