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겜소니/롤토체스(TFT) 패치노트 및 정보

롤토체스(TFT) 시즌 3 10.9 패치노트 - 시너지 능력치 변화

by 금소니 2020. 4. 30.
반응형

#77

이번 시즌부터 포스팅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유난히 패치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사용자들의 실력과 이해도가 뛰어나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패치 내용에 따라 변경사항이 많아 승리를 위해서는 정확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대대적으로 시너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리롤을 통하여 빠르게 3성 조합을 갖추는 조합이 유행했었는데요.

 

이 부분의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하여 리롤 확률이 조정되었습니다.

 

어떤 패치 내용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10.9패치노트 하이라이트

패치하이라이트를 보시면 깜짝 놀랄 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시너지가 상향 또는 하향 또는 변경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대대적인 변화로 볼 수 있겠지만 그래도 주류 메타를 이루고 있는 몇 조합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새로운 체계의 등장

이번 시즌의 컨셉에 맞게 이번 패치에서도 새로운 체계가 등장했습니다.

 

총 두개의 체계가 등장했는데요.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보물창고 : 모든 미니언 및 몬스터가 전리품 구를 떨어뜨립니다.

먼저 미니언과 몬스터와 싸우는 라운드에서 확률로 아이템 혹은 골드를 주는 구를 전리품 구라고 하는데요.

이 체계에서는 미니언과 몬스터를 죽이면 전리품 구를 미니언 및 몬스터 숫자만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아이템과 골드 수급을 통한 전략적 플레이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2) 성단 : 공동 선택 라운드의 모든 1/2/3단계 챔피언이 2성으로 등장합니다.

어떤 유저에게는 로또 어떤 유저에게는 불필요할 수 있겠는데요.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2성 챔피언이 등장합니다.

사실 2성 챔피언은 재 판매할 경우 1단계 챔피언을 제외하고 약간의 골드 손해가 발생하기때문에 웬만하면 팔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만약 자신의 조합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챔피언이라고 하면 엄청한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체계가 등장할 확률은 위와 같다고 합니다.

 

3. 특성(시너지)

시너지의 경우 정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 검사 : 2단계 시너지에서 발동 확률 감소(30/60/100% => 30/55/100%)

사실 3단계 시너지까지는 조합을 구성하기 힘들기 때문에 3단계 시너지에는 변화가 없었으나 2단계 시너지의 확률이 감소하면서 하향되었습니다.

5%차이가 검사들에게 게임에 영향을 끼칠 수 있겠네요.

 

- 총잡이 : 2단계 시너지에서 추가 공격 수 감소(3/6 => 3/5)

2단계 시너지에서 추가 공격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총잡이의 경우 한 번에 여러 챔피언을 공격한다는 장점이 있는데 한 챔피언을 덜 공격하게 되어 승리를 위해서는 게임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지겠네요.

함께 사용하는 싸움꾼도 체력이 감소하여 두 배로 약해졌다고 생각합니다.

 

- 싸움꾼 : 1단계 시너지에서 추가 체력 증가 2단계 시너지에서 추가 체력 감소(300/700 => 350/650)

지난 패치에서 2단계 시너지가 하향되었었는데 이번 패치에서도 한 번 더 하향되었습니다.

많은 체력으로 앞 탱라인을 유지하는 싸움꾼의 체력이 감소하여 예전만큼의 탱커의 힘을 보여주진 못할 것 같습니다.

감소한 체력으로 버티는 동안 뒷라인의 딜러가 딜을 빠르게 넣어줘야겠네요.

 

- 천상 : 회복량 감소(15/40/65% => 15/35/60%)

상향되었던 천상 시너지는 2단계, 3단계 시너지에서 5%씩 하향되었습니다.

요즘 천상을 통한 우주해적 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킬을 사용할 때도 체력 회복이 되니 유지력에 있어서 좋은 시너지입니다.

5%의 하향은 있었지만 사실 체력 회복이 되냐 안되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 사이버네틱 : 체력 및 공격력 감소(350&35/750&75 => 350&35/700&70)

아이템을 주면 한 단계 업그레이드가 되는 사이버네틱은 2단계 시너지에서 하향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네틱의 경우 초반에 빌드업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데 1단계 시너지는 영향을 받지않아 역시나 초반에는 많이 쓰일 것 같습니다.

 

- 잠입자 : 추가 공격 속도 감소(50/80/125% = > 50/75/120%), 모든 레벨에서 처치 관여 시 초기화

잠입자의 경우 추가 공격 속도는 감소되었지만 모든 레벨에서 처치 관여 시 추가 공격 속도 효과를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상향되었다고 생각되는데요.

초반에는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잠입자지만 1단계 시너지에서도 이제 추가적으로 공격 속도를 받을 수 있으니 초반의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잠입자를 섞어서 쓰는 조합이 이번 패치에서 상당히 많이 하향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챔피언에게 시너지를 부여하여 사용하는 조합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수호자 : 보호막 흡수량 감소(20/30/45 => 25/30/40%)

수호자의 보호막 흡수량이 1단계, 3단계에서 감소되었습니다.

조합이 갖추어지기 전까지 초반에도 약하다고 느끼는 수호자였는데 보호막이 감소되어 초반에 더욱더 약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하지만 3단계 시너지까지는 구성하기 어렵고 2단계 시너지까지 주로 맞춰서 사용하니 중반 이후부터는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 반군 : 보호막 흡수량 감소(150/225/350 => 150/210/330)

지난 패치를 통하여 반군 시너지가 다시 사용되나 싶었는데 하향을 당했네요.

반군의 경우 챔피언이 뭉쳐있으면 그 시너지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때문에 하향당할 경우 2배로 약해지는 것 같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한만큼 더 빨리 녹을 것 같네요.

 

- 마법사 : 추가 주문력 감소(20/45/80/125% => 20/40/75/120%)

추가 주문력이 2단계부터 감소하였습니다.

마법사의 경우 주로 별수호자 시너지와 함께 쓰이는데요.

이번 패치에서 별수호자 시너지 또 하향되었기때문에 이제 별수호자+마법사 시너지로 승리하기에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별수호자 : 같은 별수호자 챔피언끼리 회복해주는 마나 감소(30/60 => 30/50)

스킬 쿨이 중요한 별수호자 시너지가 또 다시 하향되었습니다.

회복해주는 마나가 10 감소되었다고 하지만 10차이가 엄청나다고 생각됩니다.

별수호자 챔피언 마나의 경우 60이였을때 바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50이 되면서 마나를 채워주는데 있어 오히려 꼬임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몸이 약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접근하기 전에 스킬을 여러번 사용해야 하지만 그러지 못해 전멸당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마법사 시너지의 하향으로 이중 하향되어 더 약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 선봉대 : 추가 방어력 증가(60/250 => 125/250)

1단계 시너지에서 추가 방어력이 증가하였습니다.

엄청난 상향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초반에 빌드업을 하는데 있어 뽀삐와 레오나 둘만 있어도 탱라인이 든든할 것으로 보입니다.

 

- 우주선 : 획득 마나 증가(매초 마나 20획득 => 매초 마나 40 획득)

우주선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은 아우렐리온 솔 하나지만 이번 패치에서 획득 마나 상향을 받았네요.

대신 챔피언 분석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최대 마나가 증가하였습니다.(30/80 => 40/120)

하지만 획득 마나가 증가하여 더욱더 공격을 많이 할 수 있어졌습니다.

여기서 또 하지만 만약 침묵의 장막이나 마나약탈자를 만날 경우 최대 마나가 증가하였기 때문에 오히려 더 스킬을 사용하기 어려워졌습니다.

 

- 발키리 : 치명타 발동 체력 감소(최대 체력의 50% 이하 => 40% 이하)

상대 체력이 50% 이하면 치명타가 발동하는 발키리 시너지의 경우 최대 체력의 40%이하로 하향되었습니다.

한 대나 두 대를 더 때려야 치명타가 발동하지만 발키리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약간의 하향이라고 생각됩니다.

 

- 시공간 : 공격 속도 증가량 변경(4초마다 15/35/75% => 8/4/2초마다 15%)

공격 속도의 증가량은 대폭 감소하였지만 고 레벨 시너지로 갈 수록 발동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첫 공격 속도 증가 효과를 시작과 동시에 발동된다고 합니다.

 

- 메카 : 탈출 시 메카 파일럿 마나 획득 사라짐(25 => 0), 체력 감소(1800 => 1500, 메카파일럿의 체력을 모두 합친 값의 50% => 45%)

메카 시너지가 제대로 하향되었습니다.

메카와 섞어 쓰는 메카+잠입자 조합이 높은 승률을 자랑하고 있었는데 이번 하향을 먹어 모습을 잘 들어내지 않을 것 같네요.

하지만 하향을 당하면 사람들이 잘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겹치지 않아 오히려 독점하여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 챔피언

시너지가 하향과 큰 변화가 생긴만큼 챔피언의 경우 오히려 강력하게 되어 돌아왔습니다.

 

1) 1단계 챔피언

피오라가 3성이 되었을때 기절 지속 시간이 3초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레오나도 상향되어 오? 이거 꽤나 큰 상향이네 하면서 한 번 조합을 구성해볼까 했지만 저격수들한테 힘도 못쓰고 녹아버려 안되겠다 싶었습니다.

직스의 데미지와 말파이트의 탱킹 능력치가 상향되어 초반에 반군을 통하여 빌드업이 괜찮아졌습니다.

 

2) 2단계 챔피언

2단계 챔피언의 경우 변화가 많이 있었습니다.

우선 소나의 스킬이 변경되었는데요.

해로운 효과에서 기절 효과만 정화시킵니다.

대신에 힐량이 많이 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하향이지만 힐량이 늘어 유지력에서는 더 좋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야스오의 경우 아이템을 가장 많이 보유한 적을 공격할 수 있기때문에 딜러를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는데 가장 멀리있는 적으로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때문에 큰 하향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이제 검사들이 뒷라인을 어떻게 녹일지가 궁금합니다.

 

3) 3단계 챔피언

마스터이의 스킬 회복량이 저 레벨 구간에서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3성까지 빌드업을 하는데 있어 어느정도 버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럼블의 경우 메카가 하향되어 애니와 같이 함께 데미지가 상향되었습니다.

 

4) 4단계 챔피언

4단계 챔피언의 경우 징크스 하나만 변경사항이 있었습니다.

총잡이 시너지가 하향된 만큼 총잡이의 중심인 징크스를 상향시켜준 것으로 보입니다.

징크스가 로켓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2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해야하지만 할 경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겠네요.

 

5) 5단계 챔피언

먼저 우주선 시너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우주선 시너지가 상향 되었지만 너무나 큰 상향이다보니 아우렐리온 솔의 능력치가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갱플랭크의 경우 이번 패치에서 큰 상향을 받았는데요.

스킬 한 번 사용이 어려운 갱플랭크의 초기 마나를 상승시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신속 포격을 업그레이드할 경우 스킬을 좀 더 빨리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등장하고 강려한 모습을 보여준 제라스의 경우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4. 아이템

아이템의 경우 수은만 하향되었습니다.

기절효과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준 수은이였는데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약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5. 기타사항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리롤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저레벨 구간에서 고 코스트의 챔피언을 뽑을 수 있는 확률이 감소되어 빠르게 레벨업을 한 유저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저도 겪어봤지만 아이템 창이 꽉 찰 경우 아이템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고 있으면서도 몇번 그랬던 적이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하여 전격적으로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다행이네요 ㅎㅎ

 

그러면 다들 즐겁게 롤토체스하세요~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사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