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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소니/롤토체스(TFT) 패치노트 및 정보

롤토체스(TFT) 시즌 5.5 11.16 패치노트 군단을 한 번 써볼까?

by 금소니 2021.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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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

1. 11.16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다른 패치에 비해 기간이 3주나 걸려서인지 변경 내용이 많았습니다.

 

하이라이트에는 변경사항 모두가 언급되지 않았지만 밸런스 파괴자였던 특성과 챔피언들의 변화가 있었고 이번 시즌의 주요컨셉인 찬란한 아이템의 상향과 하향이 있었습니다.

 

특히 특성으로는 잘 활용되지 않았던 군단 특성이 변경되어 이번 패치 이후에 꽤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특성

괴생명체의 경우 지속적인 하향이 있었지만 역시 우리의 대단한 플레이어들 덕분에 계속해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괴생명체의 체력에 대한 추가 능력치가 초반에 감소하였고 후반에는 거의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이렇더라도 괴생명체 특성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들이 다른 챔피언들과 조합하는데 있어 수월하기 때문에 계속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군단 이상으로는 잘 사용되지 않았던 군단 특성이 흡혈 부분에 대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경우 특성 단계가 올라가더라도 흡혈 방법과 능력치가 고정적이였는데 이번 패치를 통하여 군단 특성을 가진 챔피언들의 유지력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야스오와 케일 입장에서는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케일의 경우 군단 특성의 챔피언 하나만 같이 섞어줘도 피흡 아이템이 없어도 되겠네요.

 

초반부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포병대는 1단계일 때의 포탄 공격력 계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요즘 트리스타나 덱이 너무 강력합니다ㅠㅠ

 

악동은 1단계일 때의 공격 속도는 증가하였지만 3단계, 4단계일 때의 공격 속도는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요즘 악동 덱은 초반에 강력하지만 초반을 어떻게 잘 버티냐가 중요한 덱이기 때문에 나름 괜찮아 보입니다.

 

어둠의 인도자는 고 레벨 단계에서의 능력치가 감소하였습니다.

4단계까지는 상징 아이템 없이는 불가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어보이진 않습니다.

 

정찰대는 1단계일 때 공격 속도가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조금 더 증가시켜줘도 될 거 같습니다.

 

감시자가 처음 나왔을 때는 별로다 싶었는데 사용해보니 유지력 뿐만 아니라 딜러에게는 정말 유용한 효과였습니다.

초반 저코스트 챔피언으로도 바로 효과를 사용할 수 있으니 정말 좋다고 생각이 들었는데요.

1단계일 때의 공격속도가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1라운드에서 감시자 특성을 받을 수만 있다면 바로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척후병은 2단계일 때 초당 공격력 증가량이 1 증가하였습니다.

요즘은 6 척후병까지는 잘 사용하지 않아서 어떻게 사용될지 궁금합니다.

 

3.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유지력에 있어서 항상 하향을 당했던 레오나가 이번 패치에서는 마나에 대해 상향을 받았습니다.

첫 스킬을 정말 빨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아칼레뽀 덱에서 더욱더 든든한 탱커 역할을 담당하겠네요.

 

1단계 챔피언 깡패인 올라프는 공격 시 체력 회복량이 전 구간에 걸쳐 감소하였습니다.

죽을듯 안죽는게 매력인데 이제는 조금 더 빨리 죽겠네요.

 

베인은 공격력이 상향되었습니다.

하지만 주요 데미지를 입히는게 은화살 패시브이기 때문에 크게 의미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상향은 항상 좋습니다.

 

2) 2단계 챔피언

리롤덱 중 정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악동 트리스타나덱의 핵심인 트리스타나의 공격속도가 하향되었습니다.

3단계 악동 특성 하향 + 1단계 포병대 특성 하향 + 트리스타나 공격속도 하향 3단계 하향이지만 이걸로는 조금 부족한 생각이 들지만 이번에도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면 추가적으로 더 하향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이 덱을 좋아하지 않기때문에 좀 더 강력하게 하향을 시켜주면 좋겠습니다!

 

딜넣는 레오나라고 생각되는 이렐리아는 피해 감소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었는데 대폭 감소하였고 공격력까지 감소하였습니다.

생각보다 큰 하향 같은데요.

이전 모습이 2단계 챔피언 치고는 너무 강력했던 것 같습니다.

 

3개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세주아니는 전 구간에 걸쳐 능력치가 하향되었습니다.

아이템이 없더라도 스킬 사용 후 증가하였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덕분에 강력한 탱킹을 자랑했었는데 이제는 아이템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세트는 틈새시장으로 상향된 것 같습니다.

거의 덱을 구성하는데 이외의 모습은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서포터의 역할 뿐만아니라 딜러의 역할까지 하고 있는 스레쉬는 스킬 피해량이 전 구간에서 감소하였습니다.

망각 특성과 함께 쓰게되면 가끔 딜러가 한 방에 죽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제 그러지는 않겠지만 여전히 질질 끌려오면서 딜을 못하는건 여전하겠네요.

 

요즘 바루스를 사용되는 모습을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정찰대도 4 정찰대까지는 상징 아이템 없이는 잘 안쓰이고 초반 빌드업으로도 그렇게 좋지 않다보니 그런 것 같은데요.

다른 능력치도 함께 상향시켜줘도 될 것 같습니다.

 

3) 3단계 챔피언

암살자 덱의 핵심인 녹턴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주문력 아이템을 부여할 경우 이제 체력회복이 아닌 피해량이 증가할 수 있게 되었고 1성과 3성의 패시브에 대한 차이는 크게 없어졌습니다.

다만 3성일 경우 이전보다는 약해진 것 같은데요.

암살자의 경우 빌드업 단계에서 너무 뚜들겨 맞아 제대로 덱을 구성하지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 녹턴이 2성만 되어도 유지력은 예전보다 좋을 것 같습니다.

 

판치기 장인 리신은 스킬 피해량과 최대마나가 하향되었습니다.

리신이 강력하다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었는데 꿀을 못빨고 있었네요 ㅠㅠ

2단 하향되었습니다.

 

룰루는 공격력이 증가하였고 스킬 사용 시 버프 효과가 상향되었습니다.

악동 트리스타나 덱을 사용할 때 룰루가 트리스타나에게 버프 효과를 사용한다면 너프전 트리스타나로 다시 돌아갈 수 있겠네요.

 

리븐은 스킬 사용 시 증가하는 공격력과 기본 공격력이 감소하였습니다.

빛의 인도자 뿐만 아니라 괴생명체와도 함께 사용되며 3성이 되었을 때 정말 강력했었는데 하향되었네요.

군단 특성이 바뀌면서 피흡아이템 대신 다른 아이템을 준다면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마찬가지로 야스오는 리븐과 비슷한 챔피언인데요.

3단 하향이 있었습니다.

시즌 5.5로 바뀌면서 약한 모습을 보여줄지 알았던 야스오는 여전히 강력했던 것 같습니다.

 

4) 4단계 챔피언

앞라인의 어그로 + 탱킹을 담당하는 갈리오는 3성일 때 스킬 피해량은 감소하였지만 탱킹적인 부분에 대하여 상향되었습니다.

스킬을 한 번만 사용하더라도 버텨주기만 한다면 앞에서 엄청 버텨줄 것 같습니다.

 

빛의 인도자 하향과 능력치 하향으로 정말 가끔 모습을 보였던 카르마는 스킬 피해량이 상향되었습니다.

 

루시안은 스킬 사용 시 두 발에 한 발씩 기본 공격 판정으로 바뀌었습니다.

때문에 기본 공격과 잘 어울리는 아이템들과 궁합이 잘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이 정말 잘 어울릴 것 같네요.

 

탱킹 + CC기를 담당하는 아이번의 데이지는 기절 지속시간이 1성, 2성일 때 감소하였습니다.

 

렐은 지속해서 하향되고 있는데요.

체력이 50 감소하였습니다.

이러다가 스킬 한 번 제대로 써보지 못하고 죽을 것 같네요.

 

5) 5단계 챔피언

아크샨은 아이템이 갖춰지기 전까지 다른 챔피언에 비해 정말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스킬 사용하였을 때의 공격 속도의 증가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유지력을 위한 피흡템은 필수입니다!

 

가렌은 최대마나가 감소하였고 2성일 때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그웬은 스킬 사용 시 강탈하는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성, 2성일 때 증가하였습니다.

그웬덱을 해보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탱탱한 조합에 블루 + 총검 그웬이라면 끝까지 잘 버틸 것 같습니다.

 

하이머딩거는 1성일 때 스킬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볼리베어는 1성일 때 스킬 사용 시 기절 지속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5단계 챔피언이 예전만큼의 위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쩔 수 없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시즌 5때의 위력이 그립네요.

 

4. 아이템

1) 일반 아이템

수은 아이템의 지속시간이 상향되었습니다.

딜러가 요즘 수은 아이템을 착용하는 모습은 많이 보지못했지만 상향되었으니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경우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 주문력이 증가하였습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보다 보석 건틀릿을 선호하였는데 상향되었으니 한 번 써봐야겠습니다.

 

구원의 회복량이 감소하였습니다.

구원 아이템 사용하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가 최근에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되어 자주 사용했었는데 하향되었네요.

 

초반 빌드업을 책임지던 태불망의 불태우기 피해량이 감소하고 지속시간도 감소하였습니다.

 

2) 찬란한 아이템

푸른 축복의 주문력 증가량이 10%증가하였습니다.

저는 티모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잘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입니다.

 

수호상의 돌갑옷은 적 공격시 증가하는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적 하나당 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갈리오가 착용한다면 정말 어마어마한 탱킹력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악마 학살자의 기본 피해 증가량이 5% 증가하였습니다.

싸움꾼과 3성 챔피언들을 상대하는데 있어 정말 중요한 아이템인데 기본 피해 증가량도 증가하여 더 좋은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구인수의 심판에는 기존에 없었던 공격속도가 30% 추가되었습니다.

엄청난 상향이라 생각됩니다.

 

집단 충격기의 경우 하향이 있었는데요.

찬란한 효과의 체력 재생량이 1% 감소하였습니다.

 

눈부신 건틀릿의 치명타 피해량이 10% 증가하였습니다.

스킬 치명타 데미지가 정말 어마어마해질 것 같습니다. ㄷㄷ

 

타곤 정상의 팬던트는 보호막 흡수량이 전 구간에서 100씩 증가하였습니다.

일자로 챔피언들을 배치해야하는 암살자들에게 엄청난 효율을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바돈의 초월한 죽음모자는 주문력이 10% 증가하였습니다.

기본 아이템인 라바돈의 죽음모자와 함께 증가하였네요.

 

찬란한 구원의 잃은 체력 회복량은 마찬가지로 구원과 함께 감소하였습니다.

근데 무려 10%나 감소하였습니다. ㄷㄷ

이전이 얼마나 좋았는지 알 수 있는 하향입니다.

 

스태틱의 호의 연쇄 번개 마법 피해량은 15 증가하였습니다.

시즌 1의 스태틱 정찰대가 그립네요 ㅠㅠ

 

태양빛 망토의 체력 재생량은 1%에서 0.5%로 감소하였습니다.

거의 회복량이 없는 것 같네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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