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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소니/롤토체스(TFT) 패치노트 및 정보

롤토체스(TFT) 11.4 패치노트 1성 챔피언들의 몰락과 암살자는 왜 하향?

by 금소니 2021.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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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

0. 11.4 수정 패치노트

1) 챔피언

역시나 올라프에 대한 하향이 있었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을 착용한 올라프는 정말 사기적이였었는데요.

그 덕분에 한 판당 대부분이 올라프 덱을 하곤 했었습니다.

아이템 효과를 조금 변경시켜 하향시킨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음 패치 때 추가적으로 조정을 받을 것 같네요.

 

1코스트 챔피언 중 너무 약한 모습을 보이던 나서스와 니달리의 상향이 있었습니다.

 

2) 아이템

수은 효과가 좀 더 확실해졌습니다.

나서스의 쇠약 스킬 피해를 입지 않는다고 하니... 나서스에게는 수은이 정말 쥐약일 것 같습니다.

 

1. 11.4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시즌 4.5가 되고 가장 큰 변화로 보입니다.

 

역시나 주류 조합이였던 특성들과 챔피언들은 하향이 있었습니다.

 

저는 암살자 특성이 제대로 암살자다운 역할을 못하고 있어 이번 패치에서는 상향이 있을줄 알았는데 오히려 하향되었습니다.

 

요즘 자주 사용되는 챔피언들이 뒤에서 딜을 넣다보니 암살자 챔피언이 좀 더 강력해지길 바랬었는데.. 아쉽습니다.

 

2. 체계

1) 행운의 등불

라이엇게임즈 코리아분들 지난 패치부터 왜 이러는 걸까요??

아재개그에 이어서.. 래퍼분이 들어오셨나??

덕분에 패치노트가 아주 유쾌해졌습니다 ㅋㅋㅋ

 

시즌 4.5부터 등장한 행운의 등불인데요.

등불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이 변경되었습니다.

 

2) 선택받은 자

선택받은 자의 위력은 감소하였지만 등장하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게다가 4레벨일 때 1코스트 챔피언 선택받은 자가 등장할 확률이 높아져 리롤덱을 좀 더 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 1코스트 챔피언에 대한 하향이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될 지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3. 특성

특성은 광신도를 제외하고 주요 특성들에 대하여 하향이 있었습니다.

진짜.. 암살자는 왜 하향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나머지 특성의 경우 밸런스 맞게 잘 하향된 것 같습니다.

특히 싸움꾼, 대장군의 경우 초반에 선택받은 자만 뽑는다면 정말 강력했는데 정당한 하향이라 생각됩니다.

 

광신도는 최종 단계까지 가야지만 상향이 체감되겠네요.

 

4.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다이애나, 나서스, 니달리, 야스오 등 1코스트 챔피언이지만 3성을 달성하여 조합이 중심이 되었던 챔피언들이 하향되었습니다.

다이애나는 공격 속도 부터 피해량, 보호막까지 3단 하향을 당했습니다.

 

나서스도 마찬가지로 최대 마나량 증가, 마법 저항력 감소, 스킬 피해량 감소 역시 3단 하향이었구요.

 

니달리는 기본 스킬 피해량이 감소한 대신 칸 하나당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기본 스킬 피해량이 감소한게 너무 커보입니다.

 

야스오는 공격력 계수가 하향전 2성보다 훨씬 감소하였습니다.

 

나머지로는 피오라 최대마나 증가

 

 

2) 2단계 챔피언

단단함의 대명사 브라움이 상향되었습니다.

거의 용의 영혼 시너지용으로만 사용되었었는데 최대 마나가 감소하여 좀 더 단단함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노틸러스도 마찬가지로 우화 특성을 받을 경우 단단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우화 보호막 피해 감소량은 감소하지만 자체적인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였습니다.

 

티모는 스킬 공격 대상이 기본으로 때리고 있는 대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제드는 또 공격속도가 하향되었네요.

제드가 활약하기에는 많이 힘들어 보입니다.

 

3) 3단계 챔피언

이렐리아는 3성일 때 무장 해제 지속시간이 0.5초 늘었습니다.

3성까지는 자주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체감은 안 될 것 같습니다.

 

카타리나는 3성일 때의 스킬 피해량만 감소했지만 공격 대상 수가 감소하여 하향 체감이 꽤 될 것으로 보입니다.

 

케넨은 상향 좀 먹어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예상대로 스킬 피해량이 상향되었습니다.

 

니코는 사실 정말 조합도 잘 갖춰지고 아이템도 잘 갖춰져야만 힘을 발휘하는 상황이였는데 상향이 되었지만 큰 상향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3성일 때의 스킬 피해량이 25만 증가하였고 우화 효과를 받았을 때 피해량이 또 감소하였기 때문에... 잘 쓰일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중간 빌드업 용으로 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누누는 2성일 때 스킬 피해량은 증가하였지만 3성일 때 스킬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2성으로만 쓰이기에 좋아 보입니다.

 

인기가 많던 쉬바나는 3단 하향되었습니다.

체력 감소, 마법 저항력 감소, 피해량 감소... ㅋㅋㅋㅋ

그래도 용의 영혼 특성을 받은 쉬바나는 강력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4) 4단계 챔피언

예! 아트록스 스킬 피해량 상승!

요즘 아트록스가 정말 좋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자주 사용하는데 상향이 되었군요.

이러면 저말고도 많이 사용할텐데 ㅠㅠ 저만 꿀 빨고 싶었는데 아쉽습니다.

 

솔은 3성일 때만 스킬 피해량이 감소하여 하향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초가스는 방어력이 상승하고 스킬이 좀 더 잘 사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전 별로 초가스를 좋아하지 않지만... 예전만큼의 위력도 없는데... 이게 과연 4코스트 챔피언이 맞나 싶었습니다.

 

인기가 많은 케일은 하향되었습니다.

피해량이 감소하였군요

 

모르가나도 역시 3성일 때만 스킬 피해량이 감소하여 거의 하향이 없습니다.

인기가 많아 3성 찍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와... 올라프는 인기도 많은데 상향되었네요.

라그나로크 피해량 증가에 공격력 감소 효과도 무시한다니 안그래도 많이 사용하는데 더 많이 사용하겠네요.

이건 100% 수정 패치 나올 것 같습니다.

 

탈론은 의미없는 상향이 있었네요.

3성일 때 스킬 공격력 계수를 상향해줬지만... 3성을 찍기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트린다미어는 스킬이 좀 더 효과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자야도 3성일 때만 상향이 있었습니다.

 

5) 5단계 챔피언

헐 요네 뭐지... ㅋㅋㅋ

요네가 3성일 때 거의 1:17 할 수 있는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정말 찍어보고 싶지만... 힘들걸 알기에 나중에 누군가가 유튜브에 올리면 그걸 봐야겠습니다.

 

오른 유물 아이템이 정말 꿀이였는데 이것도 상향과 하향이 되는군요.

영원한 거울은 하향되었고 마나자네는 상향되었습니다.

 

사미라는 공격 사거리가 감소하여 거의 근거리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5. 아이템

죽음의 검 스택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시작 중첩이 4부터 시작하여 꽤 높은 공격력부터 시작하지만 중첩당 공격력이 5 감소하였습니다.

오히려 더 높은 공격력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더 괜찮아 보입니다.

 

스태틱의 단검은 또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제 치명타가 적용되며, 치명타 발동 시 마법 저항력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치명타 효과가 들어가서 그런지 피해량이 감소하였고 공격 횟수도 통일 되었습니다.

거의 유틸성 아이템이 된 것 같습니다.

 

태불망은 2.5초로 불태우기 효과를 적용하여 예전보다 불태우는 적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수은은 올라프의 라그나로크와 마찬가지로 공격력의 감소 효과를 무시한다고 합니다.

모르가나를 상대할 때 좋아보이네요.

 

6. 기타

마지막 줄 뭐죠? ㅋㅋㅋ

ㅋㅋㅋ 랩이라도 하길 바랬나 봅니다. ㅋㅋ

다음 패치노트에는 어떤게 있을지 매우 궁금합니다.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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