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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소니/롤토체스(TFT) 패치노트 및 정보

롤토체스(TFT) 시즌 6 11.23 패치노트 시즌 6 첫 패치 신(사이온)의 하향

by 금소니 2021.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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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

1. 11.23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먼저 11.23패치는 시즌 6의 첫 패치로 밸런스 조정이 있었지만 추가로 수정 패치가 진행됐습니다.

 

초반의 시즌 6는 용병이 시즌 4의 행운과 비슷하여 대박을 노리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습니다.

 

따라서 보상에 대한 하향이 있었고 그리고 마법증강 핵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특성의 상징 아이템이 많아 특성들의 변경사항이 많았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체계

솔플을 지향하던 전략적 팀전투에 팀게임 모드가 생겼습니다!!

 

더블업 모드라고 하는데요 2명이서 한 팀이 되어 상대 팀과 싸우게 됩니다.

2:2:2:2가 되는거죠

각자 기존처럼 공동 선택하고 챔피언 뽑고 덱을 구성하는건 동일하나 내가 해당 라운드를 승리하면 동료를 도와주러 갈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몇 해당되는 라운드에 동료에게 챔피언과 혹은 아이템을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사용하지 않는 챔피언이나 아이템이 있는데 동료에게 필요하다면 보낼 수 있어 게임의 전략이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아직은 베타단계지만 베타 테스트가 완료되면 완벽하게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법공학 증강은 나올 수 있는 조합이 좀 더 다양해졌습니다.

마법공학 증강에는 효과에 따라 등급이 있습니다.

어떤 등급이 나올지는 랜덤이지만 나오는 등급에 따라 더 다양한 전략을 짤 수 있기때문에 게임이 어려우면서 재밌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마법공학 증강의 능력 변경이 있었습니다.

 

불타는 향로는 잘 사용되지 않는 증강이라 그런지 골드 등급에서 실버 등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평생 학습도 골드에서 실버 등급으로 변경되었고 3번째 증강으로 등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룬 보호막의 증강은 지속시간이 생긴대신 보호막의 주문력 계수가 늘어났습니다.

앞 열에 배치된 비전마법사가 조금 더 탱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는 뒷 열의 챔피언은 보호막이 피해를 입지도 않고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스포트라이트 공유 증강의 효율은 100%로 변경되어 잘만하면 필드 위의 아군 챔피언이 스포트라이트 100% 효과를 다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3 사교계를 받아면서 이 스포트라이트를 공유한다면 정말 강력한 조합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거인의 힘 효과가 발동하는 체력이 조금 증가하였고 공격력이 감소하였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특성이라 어떨지는 확인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체력이 높은 챔피언을 하나 더 소환할 수 있는 숲의 부적 등급은 골드에서 프리즘 등급으로 변경되었으며, 대신 체력이 증가하였습니다.

 

약자는 본인의 살아있는 챔피언보다 적이 많을 경우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재생시켜주는데 재생량이 증가한 대신 제한이 생겼습니다.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의 아이템은 전체적으로 상향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 증강이 프리즘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 싶었는데 꽤나 상향되었습니다.

 

훈련 봇(허수아비)의 체력이 5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박스를 치거가 블리츠크랭크를 상대하기에는 좋은 증강입니다.

제국을 위한 증강인 몰아주기는 하향되었습니다.

제국 특성이 딜은 쎄지만 유지력이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증강입니다.

 

다른 태생은 아이템이 없을 때 사용하기 좋은 증강인데 능력치가 하향되었습니다.

 

이중 공중 보급은 실버치고는 정말 좋은 증강이라 생각했는데 골드로 등급이 변경되었으나 아이템 부여 시스템이 좋아졌습니다.

 

초반에 떠야 좋은 계산된 패배는 3번째 증강으로는 뜨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는 고철장도 3번째 증강으로는 뜨지 않는다고 합니다.

 

쌍발총 특정인 명사수 증강의 피해 감소량이 5%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공격이 한 번 튕긴다는 점에서 쌍발총 덱을 구성하였을 때 정말 좋은 증강입니다.

 

뜻밖의 횡재는 골드 수급량이 감소하였습니다.

3. 특성

첫 패치라 그런지 특성 부분의 경우도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먼저 스킬을 사용할 수록 강력해지는 아카데미의 경우 시작 시 공격력 및 주문력과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증가하는 공격력 및 주문력이 감소하였습니다.

챔피언 구성도 괜찮고 적을 처치하였을 때 마나를 돌려받을 수 있는 챔피언 때문인지 능력치가 꽤 감소하였습니다.

 

예전 선봉대만큼 인기가 많지 않은 경호대는 적 도발 시 보호막이 생겼습니다.

잘 사용되지는 않겠지만 탱커로써의 역할을 조금 더 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신의 피해 감소량이 증가하였지만 수정패치에서 바로 롤백되었습니다.

사이온의 강력함 때문인지 갈리오의 탱탱함 덕분인지 변경사항이 없게 되었습니다.

 

집행자 특성은 조금 더 지능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거신이나 수은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한테는 통하지 않다보니 특성의 효과가 발휘가 안 될 때가 있었는데 이제 이러한 챔피언은 건너뛰고 다른 챔피언에 효과를 적용합니다.

 

제국의 추가 피해량이 2단계일 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2단계까지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상징이 나오지 않고서야 사용하기에는 힘들어 보입니다.

 

혁신가의 경우 역시 광신도, 괴생명체처럼 변경이 자주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환되는 소환물의 기본 체력과 공격력이 감소한 대신에 혁신가 챔피언의 별 등급에 따른 계수는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혁신가의 소환물 중 최종 보스인 기계 용의 변경사항이 있었습니다.

 

용병은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의 정도가 조금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약간 감소하였기때문에 여전히 대박은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

 

매 게임마다 특성이 달라지는 돌연변이는 어떤 효과가 나오냐에 따라 활용 정도가 달라집니다.

사이버네틱 효과는 아이템을 부여해야지만 강력해지고 공격력만 증가하기 때문에 잘 활용하지 않아 체력적인 부분에 있어 상향되었습니다.

예전 암흑의 별과 비슷한 효과인 식탐은 공격력 및 주문력이 감소하였지만 수정 패치에서 추가로 더 감소하였습니다.

그만큼 처음이 엄청 강력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무정령과 비슷한 변신도 마찬가지로 중첩되는 공격력과 주문력이 패치, 수정 패치에 이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저격수는 공격 사거리가 1칸 늘어나는 효과가 추가되었지만 저격수 특성을 가진 챔피언들의 기본 사거리가 1씩 감소하기 때문에 약간 조삼모사의 느낌이 드는 수정입니다.

결국 저격수 특성을 가진 챔피언은 기존 사거리를 보상받으려면 특성 효과를 발휘해야하기 때문에 오히려 하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난동꾼은 추가 체력이 2단계 3단계에서 감소하였습니다.

이정도 하향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시계 태엽의 공격 속도는 2단계 3단계일 때 증가하였습니다.

보통 1단계까지만 사용하다보니 1단계에서는 상향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고물상의 인공지능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 직스는 자꾸 왜 즈롯차원문을 가져올까요?

 

4.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초반 빌드업을 담당하는 이즈리얼은 1성과 2성일 때 스킬 피해량이 감소하였지만 3성일 때는 증가하였습니다.

이즈리얼의 경우 고물상과 혁신가 특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초반에 무조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인지 스킬피해량을 감소하여 초반 위력을 감소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봉쇄자덱의 핵심 챔피언인 가렌은 스킬을 조금 더 덜 사용하도록 최대 마나가 증가하였습니다.

봉쇄자의 경우 스킬을 자주 사용해야 좋은데 어느정도 영향이 있어보입니다.

 

신지드는 3성일 때 기절 지속시간이 3초로 증가하였습니다.

3성까지 사용하기는 쉽지 않으나 1코스트 챔피언에게 기절 시간 3초가 있다는 것은 엄청난 것으로 보입니다.

 

직스는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이라 공격은 크게 의미가 없지만 초반 싸움에서는 기본 공격도 중요하기 때문에 좋은 상향으로 보입니다.

 

트위스티드 페이드는 시작 시 마나가 0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감소전 트페는 진짜 초반 1티어급 챔피언이라 생각했는데 마나가 감소하게되어 1티어 자리에서는 내려오지 않나 싶습니다.

 

2) 2단계 챔피언

카타리나는 아카데미 특성이 하향되면서 상향을 받나 싶었으나 수정패치에서 롤백되고 심지어 돌려 받는 마나도 하향되었습니다.

 

코그모는 공격력이 이렇게 낮다는걸 이제서야 알았습니다.

정말 낮았군요... 공격력이 상향되었습니다.

 

나름 비전마법사의 탱을 담당하는 스웨인은 스킬 사용 시 회복하는 회복량이 감소하였습니다.

시즌 5의 블라디미르 같은 챔피언이지만 그만큼 위력을 발휘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트런들은 깨물기 공격력 계수가 낮아졌습니다.

 

3) 3단계 챔피언

초가스는 조금 더 먹방을 잘 할 수 있도록 최대 마나가 감소하였습니다.

 

샤코는 진짜 예전 샤코처럼 위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데요.

공격력 계수가 그나마 조금 상향 되었습니다.

과연 예전 샤코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와우 갱플랭크는 4단 하향을 받았습니다.

용병에다가 골드 수급도 좋고 3코스트 챔피언 중에서는 정말 좋다고 생각했었는데 4단 하향을 받을 줄은 몰랐습니다.

 

미스포춘은 공격 속도가 약간 하향되었고 스킬 피해량도 하향되었습니다.

 

사미라도 갱플랭크처럼 3코스트 챔피언 중에서는 캐리력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인데 하향을 여러 개 당했습니다.

흠... 이러면 용병 보상을 얻기에 이전보다 조금 어려운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4) 4단계 챔피언

쌍발총과 화학공학의 캐리 챔피언인 우르곳의 공격력과 스킬 공격력 계수가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요정도 하향으로 안 쓸 우르곳은 아닌 것 같습니다.

 

화학공학의 또 하나의 챔피언 문도 박사는 딜은 하향되었지만 탱킹력은 상향되어 화학공학의 탱라인을 좀 더 단단하게 지켜줄 것 같습니다.

 

피오라는 스킬 인공지능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요네는 공격 속도가 약간 하향되었지만 그래도 강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오 이번 패치의 하이라이트 사이온입니다.

제국을 사이온은 신이라고 불리울만큼 정말 강력했는데요.

너무 강력하다보니 딜적인 부분은 많이 하향되었습니다.

대신 탱으로는 능력치가 증가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다시 찾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5) 5단계 챔피언

아케인의 주인공 중 제이스와 징크스가 하향되었습니다.

제이스는 탱이면 탱 딜이면 딜 둘 다 밸런스가 정말 좋은 챔피언인데요.

탱킹력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징크스는 공격 속도가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탐 켄치는 스킬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래도 먹이를 주면 주문력을 올려 피해량을 그만큼 올릴 수 있으니 다른 챔피언보다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유미는 체력이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죽기전에 다른 챔피언에 달라붙어야겠네요.

 

갈리오는 초기 마나가 증가하여 스킬을 쓰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피해량도 아주 조금이긴 하지만 1성일 때 증가하였습니다.

 

5. 아이템

아이템은 큰 변경사항은 없고 이온 충격기의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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