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겜소니/롤토체스(TFT) 패치노트 및 정보

롤토체스(TFT) 시즌4 10.21 패치노트 시즌 3 보상 및 신성 특성 상향이였다가 조정

by 금소니 2020. 10. 14.
반응형

#124

많은 분들께서 궁금하시고 기다리시던 시즌 3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10.21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시즌 초기다보니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요.

 

이번 패치는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 10.21 수정 패치노트

10.21 패치 이후 수정된 내용에 대한 패치입니다.

 

신성 특성의 상향과 스태틱 단검의 상향으로 신성 워윅 덱이 1티어였었는데요.

 

밸런스가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위와 같이 급하게 수정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조율자가 하향되었습니다.

조율자 단독으로는 엄청난 특성은 아니나 스태틱 단검의 효과와 함께 사용할 경우 엄청난 시너지를 낼 수 있었습니다.

스태틱 단검의 능력이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향되었습니다.

 

신성의 피해량은 감소는 40%로 감소하였습니다.

 

아칼리의 경우 닌자가 상향되면서 닌자 암살자의 조합 핵심 챔피언이였는데요.

제가 요즘 밀고 있는 조합 중 하나인데 3성일 때 스킬 데미지가 하향되었습니다.

 

인기가 없었던 솔라리 팬던트가 상향되어 조금 쓰이나 했는데 상향되자마자 바로 하향되었네요.

그래도 이전보단 보호막이 증가하여 괜찮게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1. 10.21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지난 패치 이후 강력한 모습을 보이던 결투가 특성의 핵심인 잭스가 하향되었고 여전히 강력을 보여주던 달빛 특성의 아펠리오스가 하향되었습니다.

 

스태틱의 단검은 지난 패치에서는 데미지 하향이 있더니 이번 패치에서는 다시 상향되었네요.

 

특성의 경우 다양한 변화가 있었는데 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2. 랭크 보상

많은 분들께서 궁금하시던 시즌 3의 보상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관련하여 포스팅을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 패치에서 보상이 지급이 되기때문에 한 번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시즌 3 혹은 시즌 3.5에서 골드 이상을 달성할 경우 승리의 유령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시즌 3와 시즌 3.5에서 모두 골드 이상을 달성할 경우 환호의 유령이를 추가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3) 시즌 3.5에서 최종 랭크에 대한 감정표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체계

시즌 4가 처음 나왔을 때 상점에 대하여 바뀐 부분이 있었는데 다시 예전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상점에서 구매하지 않은 챔피언이 다음 상점에 등장하지 않도록 하는 변경사항 삭제)

 

이 부분 때문에 확률을 줄이기 위해 코스트가 같은 챔피언들을 사진 않곤 했는데 이제 다시 사놔야겠습니다.

 

그리고 가끔 왜 저만 선택받은 자가 안나오는지 참 너무하다 싶을 때가 있었는데 확률이 조정되었네요.

 

마지막으로 선택받은 자를 초반 라운드에서 무조건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어떤 챔피언이 선택받은 자로 등장하는지가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4. 특성

1) 밸런스 패치(상향, 하향)

의도하여 구성하기보다는 얻어 걸려서 많이 사용하는 조율자 특성이 상향되었습니다.

챔피언이 두명만 있어도 특성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때문에 괜찮아 보입니다.

 

사냥꾼의 경우 피해량이 적은 레벨에서는 감소하였지만 높은 레벨에서는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최종단계 혹은 그 전 단계까지 사냥꾼을 사용할지는 잘 모르겠네요.

 

달빛의 경우 상향, 하향이라기 보다는 한 단계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최종 단계 특성을 완성할 경우 4성 챔피언을 두 명이나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비술사는 충분히 좋다고 생각했는데 약간이지만 더 상향되었네요.

 

닌자 특성은 최종단계에서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공격력과 주문력이 증가하였습니다.

닌자 암살자 조합이 다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그림자의 경우 생각보다 큰 하향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림자 특성의 핵심은 투명 상태를 통하여 상대의 어그로를 다른 챔피언에게 넘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주기가 길어졌습니다.

피해량은 상향이 있었지만 하향이 크게 체감될 것 같네요.

 

선봉대 특성은 달빛과 마찬가지로 최종 단계가 한 단계 더 생겼습니다.

이제 지난 시즌처럼 엄청난 방어력을 자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변경

광신도 특성의 경우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경우 고정된 체력과 데미지를 가진 갈리오를 소환하였으나, 시즌 3의 메카 파일럿과 비슷하게 광신도 챔피언의 등급에 따라 갈리오의 스탯이 변경되어 소환됩니다.

 

따라서 초반에는 그렇게 강력하지는 않지만 후반에 가면 갈수록 더 강력한 갈리오가 등장합니다.

만약 9 광신도 특성을 달성하고 구성하는 챔피언이 모두 2성이라면 총 8 X 2 X 12% = 192%, 약 2배의 체력과 공격력이 추가된 갈리오가 등장하게 되겠네요.

 

신성 특성은 기존에 데미지 감소와 고정 피해를 전투가 끝날 때까지 입힐 수 있는 점이 정말 매력있었지만, 주로 사용된 특성은 아니였는데요.

 

이제 전투가 끝날 때까지 효과를 받는 것은 아니게 되었고, 피해량 감소는 증가하였으나 고정 피해량은 고정되어 낮은 단계에서는 증가, 높은 단계에서는 감소되었습니다.

 

2명의 챔피언만 모여도 데미지 감소와 50% 고정 피해를 입힌다고 하면... 초반에 엄청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행운 특성의 경우 이번 패치에서도 변화가 있었는데요.

골드 획득량이 너무 많다고 판단하였나 봅니다.

그래서 골드 획득량은 감소하였고, 5단계 챔피언으로 반전을 많이 꾀하곤 했었는데 이 부분도 확률이 많이 감소하여 아쉽게 되었습니다.

 

한탕으로 일등하기에는 어려워졌네요.

 

5.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지난 패치에서 초반에 낮은 단계에서 상향되었던 다이애나가 달빛 특성을 받고 4성이 되었을 때 구체 수가 하향되었습니다.

달빛 아펠리오스가 아닌 암살자 다이애나를 통하여 구성한 덱도 꽤 인기를 끌었는데 구체 하나가 감소하여 데미지 감소가 많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엘리스는 3성일 때 체력 회복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광신도 특성이 변경되어서 리롤 광신도가 나올 수도 있겠네요.

 

니달리는 피해량 증가량이 증가하였습니다.

10%나 증가하여 꽤나 의미있는 상향으로 보입니다.

 

2) 2단계 챔피언

이번 패치를 통하여 달빛 특성이 몰락하네요.

아펠리오스가 더 이상 수호천사 아이템을 착용하여 죽었다 살아날 때 포탑들이 공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펠리오스의 파수탑이 아펠리오스가 공격할 수 없을 때 작동하지 않습니다.)

정말 인기가 많은 달빛 특성이었는데... 이제 다른 방법으로 조합을 구성해야겠네요.

 

결투가 특성 챔피언들이 상향되면서 잭스의 티어가 지난 패치 이후 엄청 올라갔습니다.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 최대 마나량을 살짝 증가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티모는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였는데요.

명사수 특성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반가운 소식으로 보여집니다.

 

3) 3단계 챔피언

케넨은 3성일 때 스킬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닌자 특성도 상향되었는데 4 닌자를 사용하면서 3성이 되었을 경우 엄청난 백만볼트의 위력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역시나 인기가 많았던 베이가의 경우 큰 하향을 먹었습니다.

획득할 수 있는 주문력이 감소하였는데요.

이전보다 농사를 자주 지을 순 없을 것 같습니다.

 

4) 4단계 챔피언

강력한 한 방을 자랑하는 아리의 경우 스킬 데미지가 2성, 3성일 때 감소하였고, 안 그래도 스킬을 쓰기 전에 자주 죽곤했었는데 체력이 50 감소하여 더 잘 죽겠네요.

 

진은 3성일 때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래도 충분히 챔피언을 한 방에 보낼 수 있을 것 같네요.

 

리븐도 많이 사랑을 받고 있는 챔피언 중 하나죠.

3성일 때 피해량이 감소하였지만 3성까지는 완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하향이라 생각합니다.

 

탈론도 마찬가지로 3성일 때 피해량이 하향되었습니다.

 

5) 5단계 챔피언

 

오늘 모바일에서 게임을 하면서 아지르 3성을 처음으로 찍어봤었는데 패치 전이라 데미지가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데미지가 어마어마하게 증가하였네요.

케인의 경우 1성일 때 피해량이 하향되었고 그림자 암살자로 변했을 때의 피해량도 감소하였습니다.

그림자 특성도 함께 하향되어... 케인의 위력이 많이 감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릴리아는 1성일 때 CC기 지속시간이 0.5초 감소하였지만 2성일 때는 0.5초 증가하였습니다.

음... 변화가 있겠죠? ㅋㅋㅋㅋㅋ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질리언은 2성일 때 챔피언이 부활하면서 얻는 체력이 감소하였지만 부활할 수 있는 챔피언의 수가 1 증가하였습니다.

오히려 더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6. 아이템

힘의 성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주문력이 30에서 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총 세 챔피언이 40을 얻을 수 있으니 이번 패치를 통하여 인기가 많아 질 것으로 보입니다.

 

가고일 돌갑옷의 경우 파쇄검에서 변하면서 탱커들에게 정말 인기 만점인 아이템인데 상향까지되었네요.

탱커들이 더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진짜 인기가 없는 솔라리 팬던트의 경우에 이번 패치에서 보호막 흡수량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100/150/225나 더 증가하였는데요.

최대 다섯명의 챔피언이 효과를 받을 수 있으므로 500/750/1125 증가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4성은 달빛을 제외하고 힘드니 패스)

스태틱과 루덴의 메아리는 이제 거의 같은 아이템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기본 피해량은 감소하였지만 보호막 혹은 군중 제어가 걸린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인 새로 생기고 증가하였습니다.

럭스 같은 챔피언이 사용하면 정말 괜찮을 것 같습니다.

 

사기템이라고 생각하는 수은은 지속시간이 2초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정말 필수!!!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지크의 전령은 힘의 성배와 비슷한 아이템인데요.

함께 40%로 증가하였습니다.

 

예전의 경우 어쩔 수 없이 만드는 아이템 중 하나인 즈롯 차원문은 이번 패치를 통해 인기가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도발뿐만 아니라 공격력도 증가하여 3성 챔피언에게 아이템을 주었을 경우 탱킹과 딜 모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총평

우선 1티어라고 생각되는 달빛 아펠리오스 조합이 크게 하향되어 좀 더 다양한 조합들이 나올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광신도를 통하여 빌드업하고 광신도를 섞어서 조합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하여 광신도 특성의 변화가 있었는데 어떻게 사용하며 좋을지 게임을 많이 해봐야겠습니다.

리롤 광신도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스태틱 단검과 루덴의 메아리가 변화가 있었는데 군중 제어 스킬을 가진 챔피언에게 효율이 아주 좋게 된 것 같습니다.

럭스나 워윅 헐.. 게다가 둘은 신성이고 신성 특성이 생각보다 괜찮아져서 이 조합들이 많이 사용될 것 같네요.

 

바로 게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