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겜소니/롤토체스(TFT) 패치노트 및 정보

롤토체스(TFT) 시즌 4 10.20 패치노트 달빛은 과연 하향되었는가?

by 금소니 2020. 10. 5.
반응형

#122

롤토체스 시즌 4가 출시되고 첫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게임을 하면서 여러가지 조합을 만들었고, 그 중에서도 달빛 특성과 영혼 특성을 조합하여 구성하는 덱의 인기가 많았습니다.

 

초반에는 약할지 몰라도 후반 갔을때 4성이 될 수 있는 달빛 특성을 통하여 쉽게 4위 안에 들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 하향이 있을 것이라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습니다.

 

어떤 패치 내용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10.20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다른 특성에 비해 약한 모습을 보였던 특성들과 많은 챔피언들의 상향이 있었고,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챔피언들의 경우 하향이 있었습니다.

 

윗 부분에 말씀드렸던 달빛 특성의 하향은 없었고, 오히려 달빛 특성을 가진 챔피언들의 상향이 있었네요.

 

하지만 달빛 특성과 함께 사용하는 영혼 특성의 하향이 약간 있었는데 하이라이트에는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이건... 달빛 특성을 하라는 것인가??

 

2. 체계

시즌 4의 체계 선택받은 자 때문에 챔피언 등장확률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변화는 아니지만 8레벨을 달성하였을 때 4코스트 챔피언을 뽑을 확률이 5%나 감소하였습니다.

 

선택받은 자로 인하여 조합의 핵심인 4코스트 챔피언이 쉽게 3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3. 특성

먼저 초반부터 3명의 챔피언만 모여있어도 웬만한 조합은 쉽게 이길 수 있는 광신도의 갈리오 하향이 있었습니다.

공격력과 체력 둘 다 하향되었는데요.

3레벨만 되어도 갈리오를 소환할 수 있는 챔피언을 뽑을 수 있기때문에 당연한 하향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여전히 쎕니다... ㅋㅋㅋㅋㅋ

 

황혼의 경우 특성 최종단계를 달성하였을 때 증가하는 주문력의 계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선택받은 자와 뒤집개를 통하여 6명의 챔피언만 있으면 달성할 수 있는 특성이기도 하고 같은 아군의 주문력을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는 특성인데 크게는 아니지만 약간의 하향이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광신도를 많이 사용할 때 같이 섞어서 사용하는데 최종 단계까지는 뒤집개없이 사용하지 않아 그냥 이전처럼 사용해도 될 것 같네요.

 

귀감 특성은 사실 최종단계까지 잘 사용하지 않지만 보호막 흡수량이 75나 증가하였습니다.

 

요술사의 경우 꽤나 의미있는 상향이 있었습니다.

1단계만 되어도 스킬을 두번 쓸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인 요술사였지만 주문력이 감소하여 스킬데미지가 약했었는데요.

이번 패치에서 1단계의 주문력이 80%로 변경되어 빌드업 단계 때도 충분한 위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아군의 공격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영혼의 경우 최종 단계에서 하향이 있었습니다.

챔피언이 2명만 모여도 아군의 공격속도를 증가시켜준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달빛, 그림자 등 공격속도가 중요한 조합에서 정말 인기가 있는 특성인데요.

그림자 특성과 달빛 특성이 영혼 특성 덕분에 정말 사기라고 불리울만큼의 위력을 뽐내고 있어 약간의 하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즌 4의 우주해적이라고 불리우는 행운 특성의 경우 엄청난 상향이 있었습니다.

괜히 행운 보상을 받으려다가 그대로 패배한 적이 참 많은데요.

하지만 보상을 받기만 하면 그대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도박 특성입니다.

보상이 랜덤이기도 하고 골드만 나오면 정말 아쉬웠었는데 이번 패치에서는 보상을 강화하여 행운 특성을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아쉬움을 덜어주었습니다.

 

시즌 3의 우주해적처럼 아이템 대박을 노리는 맛으로 가끔씩 사용하고 있는데 괜찮은 상향이라고 생각됩니다.

 

4.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달빛 특성을 가지고 있는 다이애나와 리산드라의 스킬 상향이 있었습니다.

달빛 특성의 경우 모든 챔피언이 3성을 찍었을 때부터가 진정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3성까지 달성하는데 있어 과연 얼마나 버틸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이번 패치에서 그 과정에 필요한 중간 단계에서의 스킬 능력치를 상향하였습니다.

 

정말... 안그래도 쎈 달빛인데.... 왜 상향을 시켰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나미의 경우 스킬 물 감옥의 기절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요술사가 상향되면서 나미도 같이 상향되어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인의 경우 공격속도가 약간 상향되었습니다.

 

2) 2단계 챔피언

2단계 챔피언 중 요술사 챔피언인 애니의 스킬이 상향되었습니다.

음.. 이번 패치에서 요술사를 적극 밀어주는 것 같네요.

 

2단계에서도 달빛 특성 챔피언인 아펠리오스가 상향되었네요.

마찬가지로 3성을 찍기 전까지의 스킬 능력치가 상향되었습니다.

한 판에 여러 명이서 달빛을 가기위하여 경쟁이 붙는 모습이 그려지네요.

 

잭스의 경우 공격속도가 상향되었고 최대 마나가 줄어들어 더욱 스킬을 자주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3) 3단계 챔피언

명사수의 핵심인 징크스의 스킬이 기본 공격에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음.. 큰 차이가 있다면 이제 스킬을 사용하여도 구인수의 격노검 및 쇼진의 창 스택이 쌓이지 않겠네요.

 

신 짜오의 경우 징크스의 이 능력을 전달받았네요.

이제 스킬을 사용할 경우 기본 공격 기준으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구인수 격노검 혹은 다른 기본 공격으로 쌓을 수 있는 스택을 쌓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마나도 줄어들어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미가 3성일 때 상향되었습니다.

체력을 회복시켜주고 공격속도를 증가시켜준다는 점이 서포트 챔피언으로써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챔피언인데요.

역시나 달빛 특성을 조합할 때 핵심이 되는 챔피언입니다.

영혼 특성의 공격속도 증가량이 약간 하향되었지만, 유미가 있어 그 부분을 상쇄시켜줄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가는 3성일 때 스킬 능력치가 하향되었습니다.

앞 단계의 요술사의 경우 상향되었는데 베이가는 능력치가 하향되었네요.

하지만 스킬을 사용하는 대상 지정 방법이 변경되어 오히려 나쁘지 않다고 보입니다.

이제 체력이 가장 낮은 적을 공격하기 때문에 오히려 주문력 스택을 쌓거나 상대방을 처치하기에는 더 좋아보입니다.

 

4) 4단계 챔피언

제가 정말 좋아하는 황혼 조합의 핵심 챔피언인 리븐이 하향되었네요 ㅠㅠ

하지만 3성일 때의 능력치가 감소한거라... 2성일 때 잘 사용하면 좋겠지만...

저 달빛 특성을 이기기 위해서는 리븐 3성이 거의 필수였었는데... 저에게는 정말 아쉬운 하향입니다.

 

쉔의 경우 방어력이 증가하였고 최대 마나가 감소하였습니다.

같이 섞어서 사용하는 조합의 탱커 역할을 제대로 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5) 5단계 챔피언

리신과 요신의 최대 마나가 감소하였네요.

음... 이렇게 작성하다보니 결투가 조합을 구성하는 챔피언들의 상향이 꽤 있었습니다.

리신의 경우 마나 40이면... 결투가 특성을 받았을 때 계속 스킬을 사용할 것 같네요.

 

세트만 나오면 무조건 이긴다고 하였던 세트는 최대 마나가 증가하여 스킬을 두 번이상 사용하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아마... 패치가 되어 다시 변경될 것 같네요.

 

질리언의 경우 이제 본인을 부활시킬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생각보다 큰 하향같은데요.

부활시키면 장점이 타겟팅이 변경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다시 살아날 경우 다시 한 번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는데 이제 그럴 수가 업겠네요.

 

5. 아이템

여러차례 데미지 변경이 있었던 루덴의 메아리와 스태틱 단검의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번 시즌에서는 정말 잘 사용되지 않은 아이템들인데요.

과연 이번 상향을 통하여 얼마나 사용될지 궁금합니다.

 

이번 시즌에 정말 인기가 많은 태양불꽃 망토의 경우 피해 주기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탱커가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는데 있어 정말 좋은 아이템인데 더 오래 버텨야 더 많은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겠네요.

 

6. 기타

7. 총평

시즌 4가 되고 처음 진행하는 패치라 변경되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패치만 놓고 봤을 때는 요술사와 결투가 특성이 많이 상향된 것으로 보이네요.

 

추가적으로 밸런스 패치가 약간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달빛 특성과 그림자 특성이 너무 쎕니다!)

 

아직은 조금 더 플레이 해봐야겠지만 시즌 3를 완전히 벗어난 새로운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부지런히 랭크를 올려서 이번 시즌에도 마스터를 갈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사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