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
지난 패치 때 총잡이가 다시 부활할거라 생각했지만....
총잡이에 비해 아직 다른 시너지들이 너무 강력하고 잠입자를 섞는 조합이 너무 무기력하여 빛을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는 좀 더 상향을 시켜주지 않을까 했었지만... 정말 약간의 상향이 있었습니다.
대신 이번 패치에서는 지난 패치에 이어 우주해적 시너지와 시너지를 구성하는 챔피언들이 상향되었는데요.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10.16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하향된 내용보단 상향된 내용이 더 많습니다.
역시나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챔피언들은 하향되었는데요.
지난 패치 이후 어떤 조합을 가야할 지 갈피를 못잡고 있었는데... 이번 패치에는 잘하는 조합 하나 정도는 확실하게 해서 가고 싶습니다.
2. 체계
체계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성 챔피언을 공동 선택 라운도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성단 은하계가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재활용의 세계라고하여 완성템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을 팔았을 경우에 기본 아이템으로 분해되는 은하계가 추가되었습니다.
초반에 아이템을 완성할까 말까 고민하시던 분들도 꽤 계실텐데 초반 빌드업할 때 원하는 아이템이 아니더라도 완성하여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아이템 조합을 다 외우시지 못한 분들을 위하여 이제 게임 내에서 아이템 조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저도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시절에는 항상 게임화면 왼쪽에 조합법을 켜놓고 게임을 했었는데 이런 분들을 위해서 점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것 같습니다.
3. 아이템
이번 패치에서는 아이템에 변화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먼저 정의의 손길 아이템은 억지로 만들어지지 않는 이상 자주 보이지 않는 아이템인데요.
아이템의 능력치가 크게 변하였습니다.
우선 정의의 손길의 경우 반반 확률로 피해량을 늘리거라 회복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인데 회복량이 피해량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되어 피바라기 혹은 마법공학 총검대신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스킬 피해량이 있기때문에 이제 기본 공격을 하는 챔피언이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마법공학 총검은 체력이 100%일 때 스킬을 사용하여 피해를 입힐 경우 해당 회복량이 보호막으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협곡에서 피바라기와 비슷한 효과입니다.
처음부터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스킬 효율이 좋은 챔피언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의 경우 2단계부터 보호막 흡수량이 25증가하여 총 125만큼의 효과를 더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의 공격력 계수가 5%증가하여 좀 더 쌔게 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태틱 단검의 경우 데미지가 5 감소하였지만 보호막을 가진 적이나 CC기를 맞은 적에게는 고정피해를 추가로 입힌다고 하니 수호자나 CC기를 가진 챔피언과 함께 사용했을때 큰 효과를 볼 수 있겠네요.
파쇄검은 무장 해제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과연 잘 사용될 지 궁금하네요.
4. 특성
특성에서 가장 눈이 띄는 건 우주 해적의 아이템 획득 확률입니다.
무려 7%나 증가하였습니다.
4우주 해적이 완성하기 어려운 시너지라고 하지만... 완성한 후 아이템 빨로 승부를 본다면... 정말 강력할 것 같은데요.
챔피언들도 함께 상향되어 자주 모습을 보일 것 같습니다.
마나 약탈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아이템, 챔피언, 시너지의 경우 효과가 30%로 감소하였습니다.
시공간의 경우 2레벨부터 공격 속도가 증가하는 주기가 감소하였습니다.
공속 쓰레쉬를 한 번 해보고 싶네요.
잠입자의 경우 조금 도약시간이 0.6초로 고정되어 배치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되었습니다.
메카는 아직도 쌔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저레벨 구간에서 스킬의 피해량이 50 감소하였습니다.
반군은 보호막 흡수량이 2레벨부터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보기에는 약간이라고 하지만 뭉쳤을 때 보호막 흡수량이 겹치기 때문에 꽤나 큰 상향이라고 생각됩니다.
선봉대의 경우 최종레벨에서 방어력이 100 감소하였습니다.
순방하기 위하여 버틸 때 자주 사용했었는데 방어력이 감소하여 아쉽지만 900만 해도 엄청난... 방어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뒤집개 특성의 변화
추가적으로 뒤집개를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특성에 대해서 큰 상향이 있었습니다.
사실 달성하기 어려운 시너지라 겪어보기에는 너무 어렵지만 내용을 보니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반군의 경우 보호막이며 피해량이 상당히 많이 증가하여 똘똘 뭉쳐있다면 거의 2배 가량의 피해를 입히거나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별수호자는 최종시너지에서 회복하는 마나가 60이라는데요.
신드라 뿐만 아니라 최대 마나가 그렇게 크지 않은 챔피언의 경우 무한대로 스킬을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투 기계는 3단계 시너지에서도 강력하지만 최종 시너지가 갖춰지면 거의 사기라고 볼 수 있는데 피해량과 회복량이 또 증가했습니다.
암흑의 별도 요즘 인기가 많은데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자주 특성 아이템이 보이는 것 같아 한 번쯤은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잠입자는 그나마 최종 시너지를 구성하기 수월한데요.
총 잠입자의 챔피언은 5 챔피언이므로 뒤집개로 잠입자 특성 아이템을 하나만 만들면 조합은 갖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3성일 때 스킬 능력
1단계 챔피언에서 능력치 변화는 피오라만 있었습니다.
체력 50이 상향됐구요.
나머지의 경우 3성일 때 스킬 상향이 있었습니다.
레오나는 3성일 때 피해량 감소가 무려 2배나 증가했습니다.
수치로만 봤을 때 엄청난 상향이라 보여집니다.
1단계 챔피언이지만 정말 안죽을 것 같네요.
말파이트는 보호막이 10% 증가하여 역시나 싸움꾼이 갖춰졋을 때 더욱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뽀삐는 아무래도 큰 상향이 어렵지만 그래도 피해량과 보호막에 상향이 있었습니다.
직스도 마찬가지로 큰 상향은 어렵지만 피해량이 50 증가하였습니다.
2) 2단계 챔피언
3성일 때 스킬 능력
2단계 챔피언에서는 제드만 변화가 있었습니다.
2레벨부터 스킬능력치가 증가하였습니다.
나쁘지않은 증가라 검사와 섞어서 사용할 때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3성일 때는 아리의 스킬 피해량이 50 증가하였지만 스킬을 사용했다가 돌아올 때의 피해량이 있기때문에 2배증가에 돌아올 때는 고정 피해량이기 때문에 피해량이 크게 상향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니는 피해량과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하였지만 보통 메카와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스킬을 과연 사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하지만 사용한다면 좀 더 버티면서 피해를 입힐 수 있겠네요.
블리츠크랭크는 피해량이 2단계 챔피언치고 어마어마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무려 약 500정도가 증가하였는데요.
재미로 보석건틀릿, 무한의 대검, 죽음의모자와 함께 사용한다면 챔피언이 시작하자마자 한방에 죽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리우스는 지난 패치에 이어 또 상향되었습니다.
제대로 사용하려면 3성을 찍어야하는데 피해량이 88이나 증가하였고, 우주 해적 시너지가 상향됨에 따라 천상과 섞어서 사용하는 조합이 나올 것 같습니다.
진짜 천상과 우주 해적 시너지가 합해질 경우 뽕맛이 장난이 아닌데 가끔씩 즐겨봐야겠습니다.
루시안도 마찬가지로 지난 패치에 이어 피해량 상향이 있었습니다.
모데카이저는 큰 상향은 아니지만 보호막이 50 증가하였습니다.
노틸러스의 경우에는 3성까지 찍는 모습을 보진 못했지만 기절 지속시간이 6초나 되어 제대로 한 번 걸리면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멍때리고 있어야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 3단계 챔피언
3성일 때 스킬 능력
3단계 챔피언의 경우 바드와 마스터 이는 스킬 능력이 하향되었습니다.
3성일 때 스킬 능력의 상향을 받은 챔피언은 이즈리얼, 럼블, 바이, 베인입니다.
이즈리얼은 피해량이 무려 2배나 늘었습니다.
마나약탈 효과가 감소하면서 간접 하향되었지만 3성일 때의 피해량은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럼블의 경우 피해량이 150증가하였습니다.
애니와 마찬가지로 과연 스킬을 사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바이는 1차와 2차 데미지가 각각 250, 100 증가하였습니다.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날라가면서 챔피언 하나씩 죽어나가는 것을 볼 수 있겠네요.
베인은 스킬 사용 시 증가하는 공격력 %가 50%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베인은 3성이 돼야 강력한 모습을 보이겠네요.
4) 4단계 챔피언
3성일 때 스킬 능력
4단계 챔피언은 조합에서 주가 되는 챔피언들인데요.
이 중에서 인기가 많았던 피즈, 진, 티모가 하향되었습니다.
피즈는 약간의 하향이 있었습니다.
1레벨부터 진형파괴 + 범위 피해량때문에 많이들 사용했었는데요.
피해량이 50 감소하였습니다.
진은 지지난 패치에서 공격 속도가 상향되었는데 다시 하향되었습니다.
그만큼 4타 때리는데 시간이 좀 걸리겠습니다.
티모는 공격속도가 아주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주가 스킬이기 때문에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만 아주 약간 늦게 쓰는?
기쁘게도 징크스 상향 소식이 있었지만... 공격력이 5만 증가하였네요 ㅠㅠ
총잡이의 생명력은 공격속도인데... 좀 더 상향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겹치더라도 총잡이로!
3성일 때는 나르와 리븐의 스킬이 상향되었는데요.
사실 4단계 챔피언을 3성 만드는 것이란 매우 어려워서... 그냥 만들기만 하면 이기세요 하는게 맞습니다.
나르 피해량만 봐도 기존에 4000이면 웬만한 챔피언은 다 한 방입니다 ㅋㅋㅋ
근데 1000이나 증가하였으니... 다 한 방이겠죠?
리븐도 하향되었다가 다시 상향되었다고 하지만 3성일 때는 거의 꿀탱탱님의 리븐을 보여주듯이 용감무쌍이였습니다.
상향되었다고 하니 3성만 된다면 필드를 휘젓고 다니겠네요.
5) 5단계 챔피언
3성일 때 스킬 능력
두둥... 우주 해적의 끝판왕 갱플랭크가 상향되었습니다.
시너지부터 다리우스까지 상향되었는데 우주 해적의 5단계 챔피언 갱플랭크도 상향되었습니다.
1레벨부터 피해량이 증가하여 다시 예전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3성일 때 스킬 능력이 상향된 챔피언은 잔나만인데요.
사실 5단계 챔피언 3성이란 정말 어렵습니다.
니코의 세계도 사라졌기때문에 거의 불가능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그만큼 3성을 만들었을 때 위력이 강력해야하는데요.
잔나에게 스킬을 맞으면 거의 꼼짝도 못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5. 총평
다른 것 다 필요없고 바로 우주 해적하러 갑니다!!
정손도 너무 좋아졌다 써봐야지!!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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