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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미지 스프라이트(Sprite)란?
스프라이트(Sprite)란 번역기를 돌렸을 때에는 사이다, 요정 등이라고 하나 그래픽 용어로는 움직이는 2차원 비트맵 개체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아마 최초 도입했었던 기술에서 이를 이용한 요정 이미지를 사용해서 그러지 않았나 싶습니다.
웹 개발에서는 이미지 스프라이트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여기서는 웹 화면에서 사용하는 여러 개의 이미지를 하나로 모하 놓은 이미지를 뜻합니다.
2. 이미지 스프라이트를 사용하는 이유
이미지를 많이 필요로하는 웹 페이지에는 해당 사항이 없으나, 네이버나 다음 등 많은 이미지와 구성요소들을 필요하는 사이트의 경우 이미지 스프라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반응 속도 및 효율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에서 정의한 대로 사용하는 이미지를 하나로 관리하고 있으면,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할 때 사용하고 있는 이미지가 아무리 많더라도 그 이미지들을 모아놓은 하나의 이미지만 불러오면 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웹 서버에 이미지를 한 번만 요청하면 되고 웹 서버는 하나의 이미지만 불러오면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이미지 스프라이트를 사용합니다.
3. 사용 방법
사용 방법을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1) 사용할 이미지를 모아 하나의 이미지로 만든다.
2) CSS 속성으로 background를 하나로 만든 이미지의 경로로 지정하고 background-position을 통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좌표를 찍어준다.
대표적인 포탈인 네이버와 다음에서 사용하고 있는 예를 보여드리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네이버의 첫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과연 네이버에서는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여 네이버의 대표 마크를 한 번 찍어보겠습니다.
보시면 "logo_naver"라는 class 명을 가지고 있고 이 로고의 스타일에 background-position 속성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걸 봐서 특정 이미지에서 이미지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미지 경로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경로는 스타일 내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조금 내려보니 위와 같이 경로가 나와 있네요.
한 번 경로를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우 네이버 로고뿐만 아니라 정말 많은 이미지를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여기서 로고 이미지의 좌표는 "background-position: 0 -158px"였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이 밖에도 다른 이미지들을 좌표를 설정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다음도 마찬가지로 이미지 스프라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다음 로고를 한 번 찍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로고는 이미지를 하나로 사용하고 있네요.
그렇다면 버튼을 한 번 찍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버튼에도 마찬가지로 이미지 스프라이트가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이미지를 모아놓은 경로를 들어가보니 역시나 많은 이미지들이 모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홈페이지를 운영 중이시고 화면에 출력해야할 이미지가 많다면 이 기술을 적용하여 구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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