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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소니/개발

[다시 시작하는 JAVA 개발] 클래스 이해하기

by 금소니 2022.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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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1. 클래스(Class)란?

JAVA는 대표적인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클래스뿐만 아니라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등 객체지향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클래스에 대해서 다시 알아보고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클래스란 다양한 자료형의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 관리하고 처리하는 자바의 대표적인 문법 요소입니다.

 

 

2. 클래스의 구성요소

1) 필드

 :  클래스의 특징을 나타내는 변수입니다.(지역변수와 구분 필요)

 

값을 넣고 연산 처리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써, 개발을 배울 때 기초에 배우는 영역입니다.

지역변수와 구분이 필요하며, 필드는 클래스에서 사용되는 변수이고 지역변수는 메소드에서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2) 메소드

 :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필드와 변수가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면 이를 활용하여 실제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는게 메소드입니다.

리턴 타입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소드의 경우 워낙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생성자

 :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생성자는 반드시 클래스명과 동일하게 지어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리턴 타입이 없어 메소드와 달리 리턴 타입이 없어 굳이 선언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메소드와 비슷할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클래스를 다양하게 사용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클래스 사용해보기

클래스에 대하여 개념과 구성 요소를 파악하였으니 이제 실제로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래스 작성 -> 2) 메인 클래스/메소드에 작성한 클래스 객체 생성 및 호출 -> 3) 메소드 및 생성자 출력

 

1) 클래스 작성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할 때 작성하였던 내용을 바탕으로 클래스를 작성하였습니다.

필드 값 출력을 위한 필드, 기본생성자 및 2개의 추가 생성자, 3가지의 메소드를 작성하였습니다.

 

2) 메인 클래스/메소드에 객체 생성 및 호출

필요한 클래스를 생성하였으니 메인 클래스/메소드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필요한 요소들을 호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여러 개의 생성자 객체를 생성하였고 기본 생성자를 통해 필드 값과 메소드를 호출하여 출력하도록 메인에 작성해봤습니다.

 

3) 메소드 및 생성자 출력

그럼 출력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는 콘솔에 출력되었으며, 위와 같이 출력되었습니다.

1 ~ 3번째 결과는 생성자가 생성되면서 출력한 값

4번째 결과는 필드값

5 ~ 7번째 결과는 메소드에 대한 출력 값입니다.

 

이렇게 해서 클래스에 대해 기본적으로 살펴봤는데요.

 

다시 한 번 정리하고 나니 이해가 확실히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빠르게 웹 서비스를 하나 만들기 위해 다른 부분도 한 번 다시 정리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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