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
1. 11.10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시즌 5가 등장하고 첫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시즌 초기라 그런지 밸런스가 아직 잡힌 모습이 아니였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첫 패치부터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시즌의 특징은 그림자 아이템 덕분에 다양한 조합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패치에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특성
초반에 빠르게 특성이 갖춰지면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괴생명체 특성의 괴수 능력치가 상승하였습니다.
체력과 공격력이 상향되었는데요.
빌드업 용으로 주로 쓰였는데 이제는 후반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를 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후반까지 사용하기에는... 챔피언 구성도 그렇고 능력치만으로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기병대는 피해 감소량이 2단계, 3단계에서 증가하였습니다.
게임 시작 4초동안 이 효과가 2배이니 전투에서 탱커 역할로는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용 사냥꾼의 주문력 증가량이 상향되었습니다.
최종단계이긴 하지만 4 챔피언만으로도 최종 단계에 도달할 수 있고 뒤집개를 통하여 특성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주문력이 중요한 챔피언 조합에서는 좋을 것 같습니다.
모데카이저와 다이애나가 4 코스트 캐리라인에 있으니 초반에만 잘 버티고 후반에 조합을 구성하면 강력하겠네요.
워낙 인기가 많은 망각 특성은 2단계일 때는 능력치가 감소하고 3단계일 때 더 증가하였습니다.
사실 3단계까지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망각 특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하향 소식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사는 모든 아군 챔피언의 피해를 감소 시킨다는 점이 정말 좋은데요.
최종 단계까지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사 챔피언 중 딜러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최종 단계를 달성하였을 때의 감소량이 더 증가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신비술사도 추가 마법 저항력이 최종 단계일 때 증가하였습니다.
수은효과를 가지고 있는 신록은 모든 단계에서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CC기를 가진 챔피언들이 스킬을 쓰기위해 마나를 채우는 동안 이 효과가 사라져 정말 의미가 있나 싶었는데 지속시간이 조금이라도 늘어 한 번쯤은 피할 수 있지 않을까싶습니다.
3.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시즌 5의 초기는 거의 1코스트 챔피언이 지배를 했다고 봐도 되는데요.
레오나, 베인, 리산드라, 직스 등 초반부터 후반까지 다 영향력이 엄청난 챔피언들이였습니다.
먼저 아트록스는 이전 시즌들의 아트록스와는 다르게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공격력 계수가 증가하여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레오나는 공격력이 증가하였고 스킬의 피해량 감소가 대폭 낮아졌습니다.
3성일 때의 하향 능력치가 생각보다 크네요.
리산드라는 전체적으로 다 하향되었습니다.
공격력 감소는 사실 빠져도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어쨌든 3성일 때 %가 감소하였고 스킬 피해량도 감소하였습니다.
이전만큼 엄청난 강력함은 아니겠지만 초반에 3성을 빠르게만 만들 수 있다면 여전히 강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베인은 공격력이 증가한 대신에 은화살 피해량이 저 등급일 때 감소하였습니다.
2성만 써도 강력했었는데 적을 죽이기에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우디르는 호랑이 태세일 때 공격력 계수가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용족 특성용 외에는 잘사용되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워윅은 3성일 때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베인과 워윅을 봤을 때 리롤 3성 망각도 괜찮아 보이네요.
2) 2단계 챔피언
르블랑은 지난 수정 패치이후 한 번 더 하향되었습니다.
기절 지속시간이 감소하였네요.
이제 암살자 르블랑은 점점 멀어져 가네요.
브랜드는 1성일 때 피해량이 감소하고 3성일 때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확실한 하향이네요.
3성 쓰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헤카림은 시작 시 마나가 40이나 증가하여 기병대 상향과 함께 더욱 탱커라인을 잘 버텨줄 것 같습니다.
세트는 갑자기 뜨게 되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3성일 때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래도 사용해보니 좋더라구요.
용족만 초반에 빠르게 특성을 만들 수 있다면 좋아보입니다.
(지옥바라기 필수!!)
트런들은 공격 속도와 마나 부분에서 상향되었습니다.
2단 상향인데요.
그만큼 안 쓰여서 상향한 것으로 보입니다.
빅토르는 3성일 때 피해량과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역시 리롤 망각을 할 때 함께 쓰이면 좋아보입니다.
3) 3단계 챔피언
롤토체스의 중심 챔피언들이 있는 3코스트 챔피언입니다.
카타리나는 체력 및 3성일 때 스킬 피해량이 상향되었습니다.
체력 상향으로 조금 더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신은 체력 및 스킬 피해량이 전 구간에서 상향되었습니다.
역시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앞 라인의 공격속도를 낮추는 용도로는 좋기 때문에 체력 상향은 의미가 있어보입니다.
룰루의 변덕쟁이 대상 수가 3성일 때 1 증가하였습니다.
3성을 찍고 쇼진의창 구인수 착용한 룰루가 날뛰는 모습이 그려지네요.
럭스는 약간 버그 수정이지 않을까 싶은데 이제 맵 전체에 스킬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판테온은 전 구간의 스킬 공격력 계수가 상승하였습니다.
3성일 때는 무려 150%가 상승하여 한 번 사용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모르가나는 광범위하게 챔피언들에게 속박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은 챔피언인데요.
범위가 1칸이 줄었습니다.
대신에 스킬 피해량이 1성일 때 50 증가하였습니다.
니달리는 변신하는데 필요한 마나가 감소하였고 스킬 피해량이 3성일 때 75 증가하였습니다.
니달리도 공격력 계수가 있었다면 참 좋았을 것 같은데 아쉽네요.
누누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최대 마나가 감소하였습니다.
리븐은 체력이 증가하였고 스킬 사용 시간이 감소하였고 스킬 사용 시 추가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ㄷㄷ 3단 상향이라 엄청나 보이지만 어떻게 사용될지는 궁금합니다.
세트와 더불어 지금 가장 핫한 야스오인데요.
3성일 때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경쟁이 치열하여 3성까지는 보기 힘들겠지만 찍는다면 거의 1등이로 볼 수 있겠습니다.
자이라는 3성일 때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용족 특성때문에 자주 3성이 나오곤 하죠.
4) 4단계 챔피언
힘을 잘 못쓰고 있는 아펠리오스는 스킬에 치명타가 발동되도록 변경된 대신에 공격력 계수나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무한의 대검이 있냐 없냐 차이가 참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드레이브는 최대 마나가 감소하여 도끼를 이전보다 훨씬 잘 던질 것 같네요.
아이번과 데이지의 능력치가 변경되었습니다.
더욱이 아이번에게 아이템을 안 줄 것으로 보입니다.
모데카이저는 최대 마나가 상승하였습니다.
스킬을 자주써야 유지력이 좋은 챔피언이기때문에 이전보다 버티기가 수월하지 않겠습니다.
어떤 조합을 쓰더라도 잘어울리는 렐은 기절 지속시간이 1단계 2단계에서 0.5 감소하였습니다.
생각보다 그리 큰 하향은 아니군요.
5) 5단계 챔피언
가렌은 1성이여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다 보니 1성일 때 보호막 흡수량이 10% 감소하였습니다.
하이머 딩거는 조금 더 스킬을 사용하기 어려워졌기 새끼 용의 공격력이 감소하였습니다.
킨드레드는 2성일 때 늑대의 피해량과 회복량이 감소하였습니다.
늑대가 입히는 피해가 생각보다 강력했었는데 하향되었군요.
그래도 5코스트 챔피언인데... 너무 하향한건 아닌가 싶습니다.
티모는 1성일 때 던지는 지옥불 영혼 개수가 1 증가하였습니다.
티모는 사실 1성 뽑기도 정말 어려운 챔피언인데 이제 1성만 되더라도 너무 아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4. 아이템
성배와 관련된 아이템의 능력치가 하향되었습니다.
주문력을 올려주는 특성들이 상향이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추가 주문력이 5씩 낮아졌습니다.
그림자 아이템인 침묵의 흑막 아이템이 더 이상 착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선상에 있는 아군에게는 영향을 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용의 발톱은 마법 저항력이 50 더 증가하였습니다.
이번 시즌에 정말 탱커에게 중요한 아이템이라고 생각됩니다.
일식의 망토는 적뿐만 아니라 착용하고 있는 챔피언까지 같이 태우는데요.
착용하고 있는 챔피언의 경우 2.5%만 태우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적보다 착용자가 먼저 죽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제 그러한 부분은 어느정도 괜찮아진 것 같습니다.
사학한 거인 학살자는 유령 거인학살자로 변경되었으며, 피해량 감소가 사라졌습니다.
거의 사용한 사람을 본적이 없는 것 같은데 피해량이 감소되어 조금씩 사용하는 사용자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얼어붙은 심장과 얼어붙은 검은 심장의 공격 속도 감소량이 감소하였습니다.
얼어붙은 검은 심장의 경우 2칸에 있는 적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50% 감소시키는 것 때문에 정말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하였는데 하향되었습니다.
그래도 2칸이라는 점이 정말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타락한 수호 천사의 부활 체력은 70%로 감소하였습니다.
공격 속도 감소때문에 어쩔 수 없이 딜러에게 주거나 주로 탱커에게 줬었는데 큰 변화는 없겠습니다.
암흑 이온 충격기는 아군에게 주는 피해는 감소하였고 주문력 중첩이 1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악동 덱을 상대하는데 있어 좋아보이는 아이템입니다.
은빛 루나리 팬던트의 추가 저항력이 10 증가하였습니다.
만약 이 아이템 효과를 세 번이나 받는다면 ㄷㄷ 엄청날 것 같네요.
제물 컨틀릿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고 전투에서 처음 스킬을 사용할 경우 추가로 치명타 확률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체력을 희생하며 하는 공격이라 사용하기가 조금 무섭습니다.
제물로 바친 구원의 경우 회복량이 증가하였고 착용 챔피언의 피해량도 감소하였습니다.
패치 전에도 좋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이였는데 더 좋아졌네요.
앞으로도 자주 사용할 것 같습니다.
망령 쇼진의 창 피해 감소량도 감소하였습니다.
스킬을 여러번 사용할 수록 좋은 챔피언에게 안성맞춤일 것 같습니다.
거인의 결의 중첩당 능력치가 증가하였습니다.
탱커뿐만 아니라 딜러에게도 꽤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하는데 더욱 딜러에게도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워모그의 제물 갑옷 초당 체력 감소량도 감소하였습니다.
이제 피가 많더라도 죽는 경우가 덜하겠네요.
지크의 음산한 전령의 아군 공격 속도 감소량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착용자의 공격 속도 변화는 없으니 더 좋아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5. 시즌 4 랭크보상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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