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소니/네트워크

도메인이란? DNS(Domain Name System), DNS 레코드

by 금소니 2021. 1. 28.
반응형

#148

1. 도메인이란?

IP주소에 붙는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를 접속할 때 125.209.222.142(IP주소)보다 naver.com(도메인)을 기억하여 입력하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에 사용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2. DNS(Domain Name System)이란?

하지만 이러한 도메인을 어딘가에서는 IP주소로 변환해서 그 경로로 안내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역할을 하는 것이 DNS입니다.

즉, DNS란 도메인에 해당되는 IP주소를 안내해주는 시스템입니다.

 

3. DNS 레코드

DNS 레코드란 DNS에 받은 요청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DNS 레코드에는 여러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1) A

IP주소와 도메인 주소를 매핑할 때 사용하는 레코드로써 하나의 도메인에 여러 개의 IP 주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naver.com의 A레코드를 조회하였을 때 125.209.222.141, 125.209.222.142, 223.130.195.200, 223.130.195.95

의 IP주소가 매핑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AAAA

A의 확장형으로 도메인에 IPv6주소가 매핑되어 있는 레코드입니다.

(IPv6가 아직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다보니 거의 없습니다.)

 

3) CNAME

도메인 별명 레코드라고 부르며 Alias라고 하여 기존 도메인에 별명을 붙인 레코드입니다.

예를들어 goldsony.tistory.com이라는 도메인이 있다고 했을 때 이 도메인의 CNAME이 gsony.tistory.com이라고 한다면, gsonry.tistory.com을 입력했을 경우 goldsony.tistory.com으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4) MX

메일 서버 레코드이며, 해당 도메인과 연동되어있는 메일서버를 확인하는데 사용하는 레코드입니다.

naver.com의 경우 당연히 연동되어있는 메일서버가 있을 것이고 이 도메인에 대한 MX레코드는 10:mx1.naver.com, 
10:mx2.naver.com, 10:mx3.naver.com입니다.

 

5) NS

네임서버 레코드로 도메인에 대한 네임서버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는 레코드입니다.

naver.com의 NS레코드는 e-ns.naver.com, ns1.naver.com, ns2.naver.com입니다.

 

6) PTR

IP 주소에 대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레코드입니다.

naver.com의 경우에는 등록이 안 되어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7) SOA

도메인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레코드입니다.

naver의 경우 ns1.naver.com webmaster.naver.com 2021012809 21600 1800 1209600 180 이렇게 보여주고 있는데 마스터 네임서버, 존 관리자 연락처, 존 데이터 동기화 시간, 갱신주기, 시도, 만료 등 정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8) TXT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레코드입니다.

주로 메모를 남기는 레코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9) CAA

도메인 인증기관에 관련된 레코드입니다.

 

4. DNS 레코드를 확인하는 방법

DNS 레코드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nslookup 사용

윈도우 CMD 명령을 이용하여 원하시는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slookup 명령과 함께 query옵션을 설정하고 도메인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 네이버 MX 레코드 확인, nslookup -query=MX naver.com

2) whatmydns.net

whatmydns.net이라고 하여 CMD 명령보다 더 간단하게 DNS 레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NS Checker - DNS Propagation Check & DNS Lookup

Instant DNS Propagation Check. Global DNS Lookup and DNS Propagation Checker. Check your DNS records around the world.

www.whatsmydns.net

들어가셔서 각 레코드 별로 선택하신다음 [Search]를 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