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
1. 10.24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기존 패치의 경우 항상 수요일에 패치가 나왔었는데 이번에는 화요일에 패치가 나왔습니다.
음... 아마 협곡에 새로운 시즌의 엄청난 변화가 있으면서 하루라도 빨리 패치가 나온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패치는 지난 패치와 다르게 변경사항들이 정말 많았는데요.
생각보다 적응해야할 것들이 꽤 있어보였습니다.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체계
이번 패치에서 가장 주의깊게 봐야할 체계 부분입니다.
이전 패치에서는 보시는 것처럼 7레벨일 때 4코스트의 선택받은 자가 등장할 확률이 30%였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7레벨을 찍고 그 때 나오는 4코스트 선택받은 자를 위주로하는 덱을 많이 구성하곤 했었는데요.
선지자의 경우 4코스트 캐리 챔피언이 모르가나와 탈론이 있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4코스트의 선택받은 자의 등장확률을 감소시켜 더 이상 이러한 모습을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어서 기본 챔피언이 등장할 확률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대체적으로 보면 저레벨에서는 고코스트 챔피언이 등장할 확률이 줄어들었고 고레벨에서는 저코스트 챔피언이 등장할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고코스트 챔피언이 저레벨에 뜬다면 정말 행운과도 같을 것 같은데요.
그만큼 저 레벨의 리롤덱이 다시 유행할 수 있겠다 생각합니다.
나머지 부분으로는 스테이지당 피해량이 변경되었고 전리품을 획득하는 부분에 대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정말 어떤 판은 음전자 망토를 다섯 번이나 획득했었던 적이 있는데... 이 부분이 어느정도 해결되었다고 하니 다행이네요.
추가로 야스오, 아펠리오스, 제드, 신 짜오, 애쉬, 진, 탈론, 워윅 챔피언의 경우 추가 공격력을 얻는 챔피언들인데 추가 공격력 감소가 있었습니다.
탈론과 워윅은 계속 하향을 먹고 있네요.
2. 특성
먼저 광신도의 경우 밸런스가 잘 맞지 않나봅니다.
지지난 패치부터 계속 변경사항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여서인지 선택받은 자 광신도 챔피언이 갈리오를 강화하는 레벨이 감소하였습니다.
엄청나게 큰 영향은 아니지만 그 차이로 승패가 달라질 수 있으니... 특히 빌드업할 때 많이 사용하는데 약간 약해진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행운의 경우 과연 11연패를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달성하였을 때 정말 가치있는 전리품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행운 최종 특성에서 니코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감소되었습니다.
아마 고코스트 챔피언으로 보는 이득을 감소시키고자한 것 같습니다.
3.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달빛 다이애나 4성을 통한 암살자 조합이 인기가 많은데요.
3성, 4성일 때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하였습니다.
이전보다 금방 죽을 수 있겠네요.
함께 리산드라의 피해량이 4성일때 100 감소하였습니다.
거의 리산드라 4성은 사용되지 않아서 의미있는 하향인지 모르겠지만 혹시라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소식이네요.
나미는 루덴의 메아리, 요술사 특성과 함께 사용할 경우 초반 1티어라고 볼만큼 엄청난 위력을 보여주는데요.
최대 마나가 증가하여 스킬을 이전보다 많이 사용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야스오는 1성, 2성일 때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초반에 더 위력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2) 2단계 챔피언
아펠리오스가 조금씩 상향되고 있네요.
과연 다시 예전만큼의 위상을 찾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상향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룰루의 경우 공중에 띄우는 지속시간은 감소하였지만 거인의 결의처럼 급성장한 모습이 끝까지 유지된다고 합니다.
궁금하네요 ㅋㅋㅋ
자르반 4세는 스킬의 기절 지속시간이 감소한 대신에 좀 더 스킬을 자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이크의 하위호환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요?
마침 파이크에 대한 내용도 나왔네요.
음... 하위 호환이라고 말했는데 파이크는 스킬 데미지가 감소되었습니다.
이걸로 거의 비슷하다고 봐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제드도 닌자 하향, 그림자 하향으로 조금씩 상향을 받고 있습니다.
약간의 공격 속도 상향은 괜찮은 것 같지만 선택받은 자의 공격력 하향이 있어... 거의 상쇄된것으로 보입니다.
3) 3단계 챔피언
스킬을 자주 사용하지 못하면서 예전만큼 위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아칼리가 또 한 번 상향되었습니다.
약간의 스킬 데미지 상향이 있었지만 4닌자를 조합하였을 때는 더 강력해지기 때문에 의미있는 상향이라고 생각됩니다.
징크스의 경우 최대 마나가 상승한 대신에 선택받은 자의 추가 능력치가 최대 마나 감소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스킬의 기절 대상이 한 챔피언이 아닌 주변에 있는 챔피언까지 같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기절 지속시간이 2레벨부터 증가하였습니다.
그래도 최대 마나가 증가하였기때문에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없게되어 오히려 하향은 아닐까 싶습니다.
스킬데미지도 하향되었군요.
신짜오는 또 한 번 상향되었습니다.
스킬을 더 자주쓰게 된다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어마어마하게 올라갈텐데...
매우 강력해 보이네요.
4) 4단계 챔피언
조합의 중요한 4코스트 챔피언들인데요.
중요한만큼 변화가 꽤 많았습니다.
카시오페아의 경우 최대 마나가 증가한 대신에 응시 피해량 증가가 10% 증가하였습니다.
진의 공격력은 무려 15나 더 증가하였습니다.
4타 데미지가 엄청 강력해지겠네요.
인기가 많았던 탈론은 심하게 하향되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예리한 일격으로 적을 처치해도 마나를 돌려주지 않고 피해량이 감소하였으며, 도약할 때 무적효과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이 무적 효과가 엄청난 어그로를 끌어주었는데... 전체적으로 엄청 약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워윅은 진과 마찬가지로 공격력 15가 증가하였습니다.
대신에 공격속도가 0.1 감소하였고 패시브가 변경되었네요.
공포는 사라졌지만 같은 특성을 공유한 챔피언에게 공격속도 증가 효과를 부여한다고 하니 더 괜찮아진 것 같습니다.
5) 5단계 챔피언
5단계 챔피언에서도 꽤 많은 변화가 있었네요.
먼저 아지르는 최대 마나가 증가하여 첫 스킬은 동일하게 사용하겠으나 그 이후의 스킬은 사용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리신은 주 대상의 기절 지속시간은 길어졌지만 충돌 대상의 기절 지속시간은 감소하였습니다.
주 대상의 경우 거의 밖으로 나간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주요 챔피언이 밖으로 나간다 생각하면 너무 마음 아플 것 같습니다.ㅠㅠ
세트는 시작 시 마나가 100으로 변경되어 첫 스킬을 매우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네가 정말 많이 바뀌었는데요.
이제 스킬로 적을 띄우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대신에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감소량이 무려 90%로 증가하였습니다.
엄청난데요. 거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무시한다고 보면 되겠네요.
최대 마나도 감소하여 스킬도 저 자주 쓸 수 있게 되었구요.
개인적으로 엄청난 상향이라고 생각됩니다.
4. 아이템
아이템에서는 즈롯 차원문 하나만 변경이 있었습니다.
인공체의 공격력이 너무 강력하다고 판단하였는지 공격력을 50이나 감소하였습니다.
5. 기타
기타 주요 버그사항으로는 이제 질리언의 스킬이 아지르의 모래병사에 먼저 사용되지 않도록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정말 다행이네요 ㅎㅎㅎ
6. 총평
게임의 속도가 굉장히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패치 이전의 경우 7레벨까지 어떻게든 돈을 모아서 4코스트 선택받은 자를 통한 반전이 가능했었는데 이 부분이 수정되어 이제 초반에 얼마나 잘버티는지가 굉장히 중요해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초반을 잘 버티고 고코스트의 챔피언을 뽑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승기를 거의 가져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요네가 워낙 좋아졌기때문에 요네를 빨리 뽑고 고코스트 챔피언으로 덱을 구성한다면 쉽게 이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1티어 덱이 확 바뀔 것 같습니다.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사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