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
지난 패치에서 스태틱의 단검 변경으로 신성 워윅이 미쳐 날뛰었던 적이 있습니다.
때문에 핫픽스 패치를 통하여 스태틱의 단검이 한 번 더 변경되었는데요.
이번 패치를 통하여 또 다시 변경되었습니다.
그 외의 인기가 있었던 명사수 특성과 아리가 하향되었는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 10.22 수정 패치노트
아직 리그오브레전드 공식사이트에는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것 같아 롤체지지에 업데이트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모르가나의 스킬 피해량이 의도치 않게 증가했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복원하였다고 하네요.
지크와 마찬가지로 지난 패치를 통하여 능력치가 증가한 힘의 성배도 지크와 전령와 마찬가지로 능력이 감소하였습니다.
보석의 건틀릿의 치명타 피해량은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하였습니다.
아리를 간접 하향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아리 덱에서 주요 아이템을 보면 힘의 성배와 보석 건틀릿을 사용하는데 이 두 아이템이 하향되었으니 아리 덱이 많이 하향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의 경우 주면력이 5늘었었는데 추가적으로 5가 더 늘었네요.
어떻게 보면 아리덱할 때 보건보다 라바돈의 죽음모자가 더 좋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 10.22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닌자 암살자 덱의 경우 중심 챔피언인 아칼리와 닌자 특성이 하향되어 티어가 조금 하향될 것으로 보이네요
조율자와 비슷하게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다른 특성과 함께 쓰이는 현혹술사는 특성이 상향되었습니다.
지난 패치 이후 상향되었던 아이템들의 경우 하향이 되고 있는데 아이템에 대한 밸런스를 맞추기에는 아직 시간이 좀 더 필요해 보입니다.
2. 체계
1라운드에서 즈롯 혹은 갈리오에 의해 패배를 하였을 경우 피해를 입지 않았는데 이번 패치에서는 최소 1의 피해를 입도록 바뀌였습니다.
각 레벨 별 챔피언 확률 표시만 있었던 부분에 이제 선택받은 자가 등장할 확률도 표시된다고 합니다.
3. 특성
하이라이트에 광신도와 귀감의 상향은 없었지만 선택받은 자 효과로 간접 상향되었습니다.
선택받은 자로 광신도 챔피언을 뽑을 경우 기존에는 갈리오의 추가 능력치가 챔피언 한 명으로 계산되었는데 이제는 챔피언 두 명으로 계산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갈리오가 더 강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귀감도 마찬가지로 두 명의 챔피언 효과를 받아 보호막이 더 증가된다고 합니다.
현혹술사의 경우 2단계 특성에서 공격력 감소가 80%로 늘었습니다.
대신 효과 지속시간은 줄었습니다.
사실 2단계까지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사용한다면 챔피언들이 허우적대고 있겠네요.
닌자의 경우 거의 1티어급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증가하는 공격력과 주문력이 10 감소하였습니다.
1티어에 해당되는 명사수의 경우 1단계의 피해량 감소율은 줄어들었지만 진짜 힘을 발휘하는 3단계에서는 피해량 감소율이 10% 증가하였습니다.
튕기는 횟수는 그대로이기때문에 큰 하향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그만큼 탱라인이 잘 버텨줘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4. 챔피언
1) 1단계 챔피언
피오라의 선택받은 자 추가 능력치가 체력에서 최대 마나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선지자 특성과 함께 사용하면 엄청난 어그로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한 번 1코스트 3성 피오라를 활용하는 조합을 찾아 써봐야겠습니다.
리산드라의 스킬 타겟팅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공격력이 가장 높은 대상을 공격하기 때문에 더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명사수 특성은 하향되었지만 베인의 경우 고정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역시나 1코스트 3성 베인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2단계 챔피언
바이도 피오라와 마찬가지로 선택받은 자 추가능력치가 최대 마나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오히려 싸움꾼과 대장군 효과를 같이 받으면서 엄청난 체력바를 자랑하는게 더 괜찮을 것 같지만 스킬 피해량이 3성에서 증가하고 스킬 지속시간이 증가하였기때문에 괜찮은 변경이라고 생각해보겠습니다.
3) 3단계 챔피언
아칼리의 경우 다행히 스킬 피해량의 하향은 없지만 스킬을 쓰기위한 시간이 0.25초 지체되었습니다.
(블루는 필수템이기 때문에 장착했다고 가정)
닌 암의 경우 후딱 후딱 챔피언을 녹여야하지만 녹는 속도가 많이 줄어들 것 같네요.
이블린은 그림자 특성이 하향되면서 잘 사용되지 않고 있었는데 3성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3성만 찍을 수 있다면 혼자 캐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누누는 아리 덱의 카운터라고 생각하였는데 이번 패치에서 상향되었네요.
아리가 생각보다 크게 하향되지 않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보이는데 누누 3성으로 카운터를 쳐봐야겠습니다.
4) 4단계 챔피언
아리는 당연하다시피 스킬 피해량이 하향되었습니다.
하지만 스킬 피해량이 대폭 감소한게 아니라서 계속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쉬는 버그 수정이 있었네요.
모르가나도 마찬가지로 하향이나 상향은 없고 툴팁 정도를 수정한 것 같습니다.
5) 5단계 챔피언
5단계 챔피언 치고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이즈리얼의 경우 시작 시 마나가 90으로 변경되어 좀 더 빠르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신의 경우 스킬을 맞은 주 챔피언의 기절 지속시간이 길다고 생각하였는데 감소되었고 대신 충돌 대상의 기절 지속 시간이 2단계일 때 0.5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챔피언이 아무것도 못하고 걷어차이지는 않을 것 같네요.
세트는 스킬 피해량에 큰 상향이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하향만 되었는데 이번에는 상향되어 스킬을 한 번만 사용하더라도 강력하게 한 방 먹일 수 있겠네요.
5. 아이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스태틱의 단검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피해량은 5가 증가하였습니다.
추가피해랴은 175에서 240으로 꽤나 크게 증가하였네요.
하지만 방어막을 가진 적에게만 적용되니 귀감 혹은 잔나, 쓰레쉬를 사용하는 적에게는 좋겠습니다.
루덴의 메아리의 경우에는 반대로 군중 제어 효과를 받은 대상에게만 추가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되었네요.
라바돈의 죽음모자는 주문력이 5 증가하였습니다.
공격 속도를 정말 많이 올려주는 지크의 전력은 공격 속도 증가량이 5% 감소하였습니다.
진짜 너무나도 효율이 좋아진 즈롯 차원문은 도발 지속시간이 1초 감소하였습니다.
그래도 도발 효과가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투 도중에 넣더라도 이제 도발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6. 총평
이번 패치에서 챔피언의 변경사항은 크게 없었습니다.
아리를 사용한 신비술사, 선봉대, 아리 덱이 매판마다 두 세명 이상은 사용하고 있어서 큰 하향이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큰 하향은 없었던 것 같아 지속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광신도의 선받자 효과가 간접으로 상향되면서 초반에 위력이 더 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즘 플레이 스타일을 보면 초반에 적게 맞거나 연승을 이어가면서 높은 코스트의 챔피언으로 덱을 많이 구성하곤 하는데 빌드업 때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사이트, 롤체지지
댓글